박근혜 첫 옥중 서신 “기존 거대 야당 중심, 태극기 힘 합쳐달라”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3월 4일 16시 04분


코멘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 내용을 전달한 뒤 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 내용을 전달한 뒤 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이 4일 “나라가 전례없는 위기에 빠져있다”며 “기존 거대 야당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대독했다.

박 전 대통령은 서신에서 가장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박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천 명이 되고, 30여 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 4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며 “부디 잘 견디어 이겨내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저는 지난 2006년 테러를 당한 이후 저의 삶은 덤으로 사는 것이고 그 삶은 이 나라에 바친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비록 탄핵과 구속으로 저의 정치 여정은 멈췄지만, 북한 핵위협과 우방국과 관계 악화는 나라의 미래를 불완전하게 만들 수 있기에 구치소에 있으면서 걱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분이 무능하고 위선적이며 독선적인 현 집권세력으로 인하여 살기가 점점 더 힘들어졌다고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나라 잘못되는 거 아닌가 염려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 정부 실정을 비판하고 견제해야 할 거대 야당의 무기력한 모습에 울분 터진다는 목소리도 많았다“며 “하지만 저의 말 한마디가 또 다른 분열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 침묵을 택했다. 그렇지만 나라 장래가 염려돼 태극기 들고 광장에 모였던 수많은 국민들의 한숨과 눈물을 떠올리면 맘이 편하지 않았다. 진심으로 송구하고 감사하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은 “나라가 전례 없는 위기에 빠져있고 국민들 삶이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앞에서 정치적 유불리따라 이합집산 하는 것 같은 거대 야당 모습에 실망도 했지만,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로 간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 중심으로 태극기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며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여러분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며 “저도 하나가 된 여러분들과 함께하겠다”며 글을 마쳤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