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유증상’ 3만7000명 코로나19 검사…“4주 내 안정화 목표”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24일 12시 02분


코멘트
정부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시의 유증상자 전체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추진한다.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차단에 실패할 경우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상자는 신천지 대구교회 3300여 명을 포함한 교인 전체 9000여 명과 대구시민 2만8000명 등 3만7000명에 이른다.

대구 지역 내 숨어있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내 격리치료 함으로써 지역사회 확산을 줄여 4주 내 안정화시키겠다는 복안이다.

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은 24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대구의 경우 확진 환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부본부장은 “현재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전파가 주된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특히 정부는 대구 지역의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 소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범정부적인 역량을 모두 동원해 고강도의 방역 봉쇄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46명이다. 전체 확진자 763명의 58.5%에 해당한다.

확진자들은 현재 전원 입원 및 격리조치를 하고 있고, 관내 보건소를 통해 접촉자 9681명의 자가격리를 관리하고 있다.

정부는 임시 선별진료소를 여러 곳 설치해 2주 내 대구시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대상자는 대구시민 2만8000명이다. 이는 감기 환자 비율을 대구시 인구에 대입한 수로, 코로나19가 감기와 초기 증상이 비슷해 ‘유증상’을 보이면 조기에 검진해 숨어있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내겠다는 취지다.

전수조사 중인 신천지 대구교회 3334명을 포함한 교인 전체 9000여 명을 포함하면 총 3만7000명이나 된다.

김 부본부장은 “현재 대구시, 지역 의료계 등과 협의 중이다. 통상적으로 대구 시내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향후 2주간 선별검사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는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최대한 신속하게 대구시 모든 유증상자에 대해 검사하겠다”면서 “다만 과거 통계 기반으로 유추해 정교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약 2만8000명까지는 유증상자로 보고 검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손영래 중수본 대외협력팀장은 “(진단검사를 하는) 대구시민 2만8000명은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아니다”며 “(코로나19는 감기와 구별이 안된다.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이들에 대해 조사해 코로나19 환자를 (빠르게) 찾아내고 격리치료함으로써 대구 지역사회 감염을 낮추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들 중 코로나19 검사결과 음성이 나오면 바로 격리치료 가능하도록 대구 또는 대구 인근 지역에 병상과 인력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현재 대구시 관내 음압병실 54개 중 51개를 사용 중이다.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에서 156개 병상을 우선 확보하고, 특히 지난 21일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대구의료원의 입원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 조치해 이달 말까지 453개 병상을 추가로 확보한다.

이후에도 병상이 부족할 경우 대구 소재 공공병원인 대구보훈병원과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인근 지역 공공병원인 상주·영주적십자병원과 국립마산병원도 추가 운영하기로 했다. 음압치료병상이 필요하면 국군대전병원 등을 활용한다.

또 공공병원 의료진과 군(군의관·간호사) 의료진, 공보의 등 공공 의료인력 162명과 의료진 보호장구·진단검사장비도 지원한다.

대구시 내 환자 급증에 따른 의료폐기물 처리 문제도 문제다. 김 부본부장은 “환경부 주관 하에 의료폐기물로서 별도로 관리·폐기되도록 조치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큰 문제 없이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 같은 조치를 통해 4주 안에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안정화시키겠다는 목표다.

김 부본부장은 “앞으로 4주 내에 대구 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하겠다는 목표”라며 “이러한 목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구 시민들의 협조와 대구시의 의료적 안정화를 위한 의료인들의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적극적인 참여와 그 참여를 위해서 노력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로서도 최대한 예우와 지원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