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무산되면 직접 설명기회 찾겠다”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6일 10시 04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인사하고 있다. 2019.8.2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인사하고 있다. 2019.8.2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6일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재차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이는 한편,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듭 요청했다.

조 후보자는 다만,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될 경우 여러 방법으로 직접 설명할 기회를 갖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재확인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께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세종로 출장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저는 현재 깊이 반성하는 마음가짐으로 국회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많이 고통스럽지만, 변명하거나 위로를 구하려 들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의 안이함과 불철저함으로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 준 대가라고 생각한다”면서 “권력기관 개혁에는 목소리를 높였지만 부에 따른 교육 혜택 등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는 간과했다. 청문회 기회를 주신다면 저의 부족함과 한계를 솔직히 말하면서 질책을 받고 저의 생각과 소신도 설명 드리고 싶다”고 야당을 향해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를 요청했다.

그는 그러나 “만약 국회 청문회가 무산된다면 여러 방법으로 직접 설명드릴 기회도 찾겠다는 말씀도 아울러 드린다”면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 다시 말씀드린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국민 눈높이에 스스로 안 맞는다고 말씀하시면서도 검찰개혁을 완수할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검찰개혁이나 법무행정 개혁은 우리 국민 전체의 여망”이라며 “지금 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받아 안으면서 이 문제는 제가 계속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검경 수사권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검찰 개혁 관련 법안을 법제화하고 재산에 따라 벌금액에 차이를 둔다는 내용의 두 번째 정책구상을 발표했다.

그는 ‘지난 번 정책 발표에 이어 여전히 과거 정책을 재활용했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물음에는 “법무 행정의 연장선상에서 겹친 게 있을지 모르겠지만, 재산비례벌금제 같은 경우는 새로운 것일 것이다. 확인해 보시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후보자는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가 처음으로 50%를 넘었는데, 대통령과 정부에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겸허히 받아들이고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특정 장관의 딸 특채 의혹을 향해 파리에 빗대 설명했는데, 후보자 본인에게 가해지는 비판이 과도하다 생각하느냐’는 지적에는 “과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사실관계는 추후 인사청문회에서 제대로 밝히겠지만 현재 저에게 쏟아지는 비판은 달게 받겠다”고 했다.

그는 ‘SNS (딸 의혹이 문제 없다는 취지의) 한 기사를 게재했던데, 딸과 관련된 의혹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제가 상세한 내용을 밝힐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사실관계를 밝히는 차원에서 제가 올리고 있다.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연이은 의혹에 해명하고 계신데 어떤 분들과 상의하느냐’, ‘이번 입시 의혹과 관련해서는 딸과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셨나’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사무실로 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