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촛불집회’ 서울대 학생들 “총학생회-교수들 왜 침묵하나”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5일 14시 47분


코멘트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시민들이 23일 오후 서울대학교 아크로광장에서 여러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며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시민들이 23일 오후 서울대학교 아크로광장에서 여러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며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54)의 딸 조모씨(28)의 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특혜입학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한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들은 내부적으로 이 집회에 의미를 부여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특히 서울대 일각에서는 이에 더 나아가 총학생회와 교수들을 향해 “왜 침묵하고 있느냐”면서 동참을 호소했다.

고려대와 서울대에서 시작된 ‘조국 촛불집회’는 점차 확산될 전망을 보이고 있다. 우선 조씨가 재학 중인 의전원이 소속된 부산대에서는 취소됐던 촛불집회를 28일 다시 열기로 결정했다. 한영외국어고를 졸업한 조 후보자의 딸은 고려대 이과계열 학과를 나와 서울대 환경대학원 2학기를 마치고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했다.

23일 서울대학교 아크로에서 열린 촛불집회에는 서울대 재학생과 졸업생 500여명이 참석, ‘조국 STOP(스톱)’을 외쳤다. 주최 측은 집회 전부터 정치색 배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행사 당일 참석자들의 정치적 발언 자제를 요청했었다.

집회가 끝난 뒤 서울대학교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고민했는데 참석 후 보람을 느꼈다” “자랑스러웠다”는 후기가 올라왔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서울대 총학생회와 교수들을 향해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익명의 글쓴이는 “총학 진짜 뭐하고 있나?”라며 “자교 교수가 역대급으로 학교 이미지 먹칠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대표가 어떻게 일언반구도 없을 수가 있나”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익명의 글쓴이는 “총학해체 바란다. 학생들을 대표하는 단체로 대표되는 것에 분노한다. 지금까지 총학의 행동들로 그곳은 학생들을 위해 존재하는 단체가 아님을 잘 알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비난의 화살은 교수들에게도 향했다. 스누라이프에는 “왜 교수들은 조용히 하고 있나. 뭐라도 이야기 해야하지 않은가”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일기예보라는 아이디의 글쓴이는 “고대가 부러워졌다”라는 제목으로 “부디 어른으로서 지식인으로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달라. 어째서 침묵하는 것인가?”라는 글과 함께 고려대 커뮤니티 ‘고파스’에 올라온 글을 캡처해 게시했다.

캡처한 글에는 “81학번 교우이면서 현직 본교 교수”라며 “이 사회의 불의를 물리치고 공정하고 공평한 절차가 정착되기를 바라는 모임을, 또 정치색을 배제한 순수한 모임을 자발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 선배로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쓰여 있다.

이어 “일시적인 분노와 감정으로 접근하지 말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을 기준으로 냉철하고 차분하게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고민하고 논의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 옳고 그른 것이 정해지면 손해를 보더라도 옳은 쪽 편에 과감히 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서울대보다 일찍 개최된 고려대의 촛불집회에도 약 500명이 참석했다. 참석했던 학생들은 고파스를 통해 “모교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집회에서 감동 받았다”는 후기를 게시했다.

부산대 학생들은 촛불집회 추진위원장이 자유한국당 부산대 지부장으로 밝혀져 집회를 잠정 보류하기로 결정했었다. 그러나 부산대 촛불집회추진위원회는 조씨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28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국대에서도 학생들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조씨가 인턴십으로 참여한 논문에 제 1저자로 등재된 의혹과 관련해 단국대 총학생회는 학교 측에 정확한 조사를 촉구한 상황이다. 만약 의혹 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는 것이 총학생회 입장이다. 앞서 23일에는 단국대 학생들이 조씨를 논문 제1저자로 등재시킨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공주대는 조씨의 논문 제3저자 논란과 관련, 윤리위원회를 통해 논문 공동저자, 학술대회 동행 등 적절성 여부를 심의 중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