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골라볼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롯데하이마트, 내달 31일까지 으뜸효율가전 환급 혜택
가족 구성원 따라 용량-형태 달라
대용량 스탠드형-뚜껑형 등 다양

올해 위니아딤채,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주요 제조사들은 김치부터 와인, 아보카도, 퀴노아, 한약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계절 내내 보관하는 데 적합한 신제품을 타입 및 용량, 가격대별로 다양하게 선보였다. 식재료의 특성에 맞춰 적합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정온기술을 향상시키는 한편 사용자의 취향과 편의에 따라 제품의 도어패널 디자인을 달리해 ‘맞춤형 가전’으로 쓸 수 있도록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한 번에 장을 많이 보는 맞벌이 가정이나 4인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함께 사는 가정이라면 400L대 이상 대용량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위니아딤채 GDQ57DLNNBS·551L)를 추천한다. 업계에서는 400∼500L대 김치냉장고 제품을 대용량으로 분류한다. 일반 냉장고의 부족한 저장 공간을 보완할 수 있는 ‘세컨드 냉장고’처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 가정용으로 흔히 쓰이는 850L대의 냉동칸 용량은 300L대로, 대량으로 구매하는 냉동식품을 저장하기에는 부족하다. 특히 대용량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서랍형 구조로 수납공간이 분리돼 있고, 제품 상단과 하단에 각각 다른 냉각방식이 적용돼 식재료 특성에 따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상단 저장실에는 자주 꺼내 먹는 냉동·냉장 식품을, 하단 저장실에는 오래 두고 먹는 김치, 숙성식품을 각각 보관하면 된다.

김치냉장고를 단순히 김치를 장기 보관할 용도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는 뚜껑형 제품을 추천한다. 뚜껑형 김치냉장고에는 직접 냉각 방식이 적용돼 정온 유지 기능이 뛰어나고,문을 여닫을 때 냉기 손실이 적다. 오랜 시간 음식 맛을 변함없이 유지해야 하는 김치나 장류 등 음식물을 숙성시키고 보관하는 데 적합하다. 가족 수별로 적합한 뚜껑형 제품의 용량은 1∼2인 가족 기준으로 120∼180L대, 3인 이상은 200L대가 적합하다. 200L대로는 삼성전자의 RP20N3111S9(202L), 220L대로는 RP22R3111S9(221L)을 추천한다.

타인의 시선을 눈치 보지 않고 스스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나나랜드(AS Being Myself)’ 소비 트렌드를 지향하는 소비자에게는 디자인이 강화된 스탠드형 제품이 적합하다. 이들 소비자는 주로 고급 식재료로 입맛을 돋우는 요리를 즐기거나 제품의 심미적 기능을 중시하는 1인 가구, 신혼부부들로 인테리어 기능이 강화된 비스포크(BESPOKE) 시리즈 3도어 제품 RQ33R743135(313L)을 추천한다. 300L대 스탠드형 제품으로 400L대 스탠드형보다 사이즈가 작아 집 안 어디에든 놓기 편리하며 주방 가구에 맞게 빌트인처럼 쓸 수 있다. 집안 분위기에 맞춰 도어패널 색상 조합을 달리할 수도 있다.

또 김치칸과 채소칸을 구분하는 등 다양한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고, 수납공간별로 다른 온도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산패하기 쉬운 어패류나 육류, 변색되기 쉬운 바나나 등 식재료별 특성에 따라 적합한 온도에 맞춰 보관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일부 스탠드형 제품에는 냉장칸에 칸막이 커튼이 설치돼 식재료 냄새가 배거나 섞이지 않는다.

알뜰한 소비자에게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추천한다. 1등급 상품은 5등급 상품보다 약 30%의 절감 효과가 있다. LG전자의 K419SN13E.AKOR(402L)를 추천한다. 특히 LG전자는 차별화된 정온기술로 김치를 맛있게 숙성시킬 수 있는 비결로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기술을 꼽는다. 스탠드형 제품 전 모델에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적용했다.

정부의 으뜸효율가전 환급 방침에 따라 12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에서 으뜸효율가전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한도는 개인별로 최대 20만 원까지다. 롯데하이마트는 여기에 엘포인트(L.POINT), 36개월 무이자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더불어 이달 말까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중 환급 대상 모델을 구매하면 금액에 따라 최대 20만 엘포인트를 주며 롯데제휴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36개월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
#김치냉장고#채소칸#김치칸#겨울나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