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주당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전폭지원 요청

  • 뉴시스
  • 입력 2019년 10월 22일 14시 46분


코멘트

박원순 "자체 해결하면 좋지만 서울시예산에 한계"
이인영 "당장 예산을 투입해야할 시급한 사업 많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전폭적인 지지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1시30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 시장과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더불어민주당 핵심 당직자와 현역 국회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예산·정책협의회는 박 시장과 서울시 주요 간부들이 민주당 원내대표, 예결위원 등과 만나 서울시 주요 현안사업과 국고지원 요청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다.

박 시장과 이 원내대표, 조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자뿐 아니라 서울 지역 의원을 비롯해 현역 국회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현안 보고와 건의사항 보고 후 이 원내대표 주재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참여 의원과 박 시장 등 시 간부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서울시의회 신원철 의장과 김용석 대표의원 등도 참석해 서울시 주요 정책·예산을 논의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과 관련해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시는 “광화문 일대 역사·문화 정체성을 회복하고 민주주의 상징성을 담아 추진하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과 관련해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과 시는 주요사업 국비지원도 요청했다.
시가 국비지원을 요청한 사업은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보전 ▲지하철 노후전동차 교체 및 노후시설 재투자 ▲장기미집행 공원용지 보상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전기차 보급 ▲저상버스 도입 ▲우리동네키움센터 설치운영비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운영 ▲도심제조업 스마트앵커 건립비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노후하수관로 정비 ▲아동수당 ▲기초연금 지급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등이다.

시는 또 ▲서울에서 시작한 ‘제로페이’의 정착과 확산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공적임대주택 공급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등 핵심사업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국회와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구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해결하면 좋지만 서울시 예산도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국가 차원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임승차 비용 손실 보전을 비롯해 지하철 노후 전동차 교체 문제, 장기 미집행 공원 부지 보상 등에 정부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며 “특히 신혼부부 임대주택 확대 등은 국비지원이 절실한 분야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전기차 보급 등 환경 부분 국가 지원도 절박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예산을 확보해주겠다는 답변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서울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각종 시설 노후화가 진행돼 당장 예산을 투입해야할 시급한 사업이 많다”며 “노후 전동차와 노후시설 교체는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로 함몰과 침수를 예방하기 위한 30년 이상 노후 불량 하수관 정비 사업도 서둘려야 한다”며 “노후 시설 교체 정비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국비 지원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하루 1000만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이 다른 지하철보다 공기가 20%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서울시가 공기질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국회에서 법적, 제도적 보완과 예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