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방점 찍은 與, 정당 최초로 ‘정책페스티벌’ 띄우기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20일 10시 47분


코멘트

與지도부, 현안 언급 없이 '정책페스티벌' 메시지 집중
野국정조사 요구에도 정면대응 안해…'민생정당' 차별화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민생’에 방점을 찍은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정당 최초로 개최하는 ‘정책페스티벌’ 띄우기에 나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공동 제출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대치전선 확대를 꾀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정면 대응하는 대신 민생을 고리로 국면전환을 시도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제히 현안 관련 언급을 삼가고 오직 정책페스티벌에만 메시지를 집중했다.

이해찬 대표는 “오늘 최고위를 마치고 ‘2019 정책페스티벌’을 시작하게 된다. 400만 당원이 함께 참여하는 굉장히 의미있는 행사”라며 “전당대회 때 당을 정책정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하고 플랫폼을 만들었는데 플랫폼 통해 (당원들이) 의견 말하고 함께 참여하는 전세계에서 가장 의미있는 정책정당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원들의 손으로 직접 우리당의 정책이 만들어지는 놀라운 역사가 시작된다. 정책정당으로 큰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이라며 “뇌를 활성화하려면 시냅스가 빛을 발하고 뉴런이 연결돼야 한다. 오늘 우리의 정책 아이디어는 각자의 스냅스로 빛을 발하고 토론은 뉴런을 연결시키는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당원들이 제시한 정책을 잘 세워서 국회에서 입법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민주당은 정책정당이자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정당이다. 당원들의 의견에 귀기울여 스스로 진화하는 민주당 되겠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이 이날 오후 개최하는 정책페스티벌은 당원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선정하는 행사다.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가 17개 시·도당에 출품한 정책 중 우수정책 20개를 추려 이날 본선 경연에서 최종 우수정책을 선정할 예정이다. 복지카드 도입, 장애인 콜택시 전국 통합 이용, 소상공부가세 과세기준 완화 등으로 우수정책은 민주당의 내년 총선 공약에 반영된다.

정책페스티벌 준비위원장을 맡은 박광온 최고위원도 “정책이 없는 정당, 정쟁만 일삼는 정당은 국민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하고 결국 퇴출될 수 밖에 없다”며 “민주당이 책임있는 집권당으로서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확실히 보여드리고 당원들이 중요한 당의 정책을 제안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당의 혁신성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정당이라는 것은 원래 국민들 여러 요구를 정책으로 만들고 집권으로 실현하는게 중요하다. 정책은 시민과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정책페스티벌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 현안도 많지만 이런 새로운 시도에 대해 관심을 가달라”고 했다.

민주당이 보수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정면대응을 삼가며 민생으로 돌파구를 꾀하고 있는 것은 실제 국정조사 성사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도 깔려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정조사는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인 75명이 서명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고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있으면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그러나 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교섭단체 협의가 필요해 여당의 반대로 협상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고 야권에서도 호남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진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강병원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여야 합의로 국정조사가 통과될리 없다”며 “조국 장관 건을 갖고 국정 조사를 하려는 야당의 주장은 정기국회에서 민생을 챙기기보다 오히려 ‘조국 파면’이라는 것을 정기국회 내내 끌고 가면서 정쟁 국회에만 몰두하려는 노골적인 정략적 의도”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