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전 정경심 요구로 ‘펀드 보고서’ 급조 정황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1일 22시 40분


코멘트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이 정 교수의 검찰 출석을 기다리고 있다. 2019.9.11/뉴스1 © News1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이 정 교수의 검찰 출석을 기다리고 있다. 2019.9.11/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가족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운용현황 보고서’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복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 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 장관이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로부터 받았다고 공개한 해당 보고서가 청문회 직전 조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요구로 이례적으로 작성된 정황을 포착하고 작성 과정과 내용 등을 살펴보고 있다.

해당 보고서엔 ‘본 PEF(사모투자펀드)의 방침상 투자 대상에 대하여 알려드릴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라고 적혀 있다.

이는 ‘블라인드 펀드라 투자 대상이 어딘지 몰랐다’는 조 장관 측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었다.

조 장관은 지난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정 교수 등 가족이 사모펀드 자금의 투자처를 알지 못했다며 “(그 펀드가 투자하는) 회사 이름 자체가 투자자들에게 보고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해당 펀드 운용보고서는 그간 실제 문서 형태로 작성된 적이 없다가, 조 장관의 청문회 일정이 논의되던 때에 정 교수가 코링크PE 측에 요구하자 지난달 21일 급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 요구로 해당 보고서가 뒤늦게 작성된 정황이 드러나며 이 펀드가 ‘블라인드 펀드’란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지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선 정 교수가 투자 상황을 알고 있어 운용보고서 작성 필요가 없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정 교수는 경북 영주 동양대에 있는 자신의 연구실에서 증권사 직원을 통해 데스크톱 컴퓨터를 반출한데 이어 서울 방배동 자택 데스크톱 컴퓨터 하드를 교체한 의혹도 받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영등포지점에서 일하는 프라이빗뱅커(PB) 김모씨는 이날까지 4번째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이같은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정 교수와 함께 동양대를 방문했을 즈음 조 장관 부부 자택에도 들러 정 교수가 쓴 데스크톱 컴퓨터 하드를 교체해주고, 이를 보관하고 있다가 검찰에 임의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 측은 정 교수가 VIP고객이라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웠다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해 관보에서 공개한 조 장관의 재산변동내역상 정 교수는 13억4600만원 상당의 자산을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관리했다.

검찰은 정 교수 조사 방법과 시기를 고심 중으로, 추석연휴와 관계없이 수사는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추석연휴 기간에도 통상적 선에서 수사는 진행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