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란 보복 공격 승인했다 인명 피해 우려해 막판 취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1일 23시 01분


코멘트

중동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간) 트위터를 통해 전일 이란의 미 무인기(드론) 격추에 대한 보복으로 공격을 계획했다 막판에 취소했음을 밝혔다. 그는 “3곳의 다른 각도에서 이란에 대한 보복 타격을 준비했다. 이로 인한 사망자가 150명에 달할 것이란 전망에 10분 전 공격 명령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란은 절대 핵무기를 가질 수 없고 미국에 대항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인명 피해 우려해 막판 취소

이란은 20일 오전 4시(미 동부 시간 19일 오후 7시)쯤 자국 영공에 들어온 미 드론을 지대공 미사일로 격추했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격추 직후 보고를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 동부시간 20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지나 해스펠 중앙정보국(CIA) 국장, 최근 사의를 밝힌 패트릭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 새 국방장관 대행으로 지명된 마크 에스퍼 육군장관 등이 참석했다.

오후에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까지 초당적으로 모여 대응책을 논의했다. 거듭된 회의 끝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쯤 공격 명령을 승인했다. 민간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격 시점은 21일 새벽으로 정하고 이란 군 레이더와 미사일 포대 등을 제한 타격하는 것이 목표였다. 폭격기와 전함 등이 미사일 발사 준비도 마쳤으나 막판 이를 철회했다.

미국과 이란은 13일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해협 인근 오만해(海)에서 벌어진 유조선 2척 피격 이후 극도로 대립해 왔다. 미국은 피격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고 이란을 부인했다. 7일 후 이란 정부가 호르주즈해협과 가까운 남부 호르모즈간주(州) 쿠흐모바라크 상공에서 미 드론 ‘RQ-4 글로벌호크’를 격추함에 따라 군사 분쟁 직전까지 간 셈이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오전 트위터에 “이란이 큰 실수를 저질렀지만 의도된 것으로 믿긴 어렵다”는 글을 올렸다. 드론 격추로 인한 확전을 자제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지만 이후 군사 공격을 논의한 사실을 직접 밝힘에 따라 중동 긴장은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NYT는 군사 대응을 둘러싼 미 행정부 내 대립도 있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 볼턴 보좌관, 해스펠 국장 등 ‘매파’는 찬성했지만 국방부 관료들은 중동 내 미군이 위험하다며 반대했다. 하원을 장악한 야당 민주당도 반대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대통령에게 이번 공격이 전쟁으로 번질 수 있으며, 군사 행동은 의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주지시켰다”고 했다.

●이란 “영공 침입” VS 미 “국제 공역 비행”

드론 격추를 둘러싼 양측의 진실 공방 및 책임 소재 논쟁도 거세지고 있다. 이란 정부는 21일 “격추 직전 해당 드론이 여러 번의 경고에도 영공에 침입했다. 추락 후 잔해를 영해에서 수거했다”며 관련 사진도 공개했다. 아미르 알리 하지자데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항공우주부대 사령관은 이날 AP통신 등 서구 언론이 포함된 기자회견에서 “미 드론을 격추할 당시 해당 드론 근처에 조종사와 승무원 등 약 35명이 탄 미군 정찰 항공기가 있었다. 하지만 이란은 인명 피해를 우려해 유인(有人) 정찰기를 공격하지 않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이 사안을 유엔에 회부하겠다”고 주장했다. 아바스 아라그치 외무차관도 마르쿠스 라이트너 이란 테헤란 주재 스위스대사에게 미국에 항의 뜻을 전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979년 미국과 이란이 단교한 후 중립국인 스위스는 미국의 대이란 소통창구 역할을 해왔다.

반면 미국은 “이란이 국제공역을 정찰하는 미군 자산을 이유 없이 공격했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해당 드론은 분명 공해에 있었고 이는 모두 과학적으로 기록돼 있다”고 주장했다. 미 국방부 측도 “국제 공역에서의 미군 정보 자산에 대한 부당한 공격”이라고 맞섰다.

한편 20일 미 연방항공청(FAA)은 자국 민간항공사에 이란 영공의 비행을 금지하는 긴급명령을 내렸다. 드론 격추 직후 유나이티드항공 등 일부 항공사는 이미 이란을 지나는 노선의 운항을 중단했다.

국제 유가 상승세도 뚜렷하다. 20일 뉴욕시장의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5.4% 급등했다. 21일 오전 10시(현지 시간) 기준 WTI는 또 0.41% 올랐다.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CNBC는 컨설팅회사 유라시아그룹을 인용, 중동에서 국지전이 발생하면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중대 분쟁이 발생하면 150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채은기자 chan2@donga.com
이윤태기자 oldspor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