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보기관 수장 돌연 방한…비핵화 한미 공조 조율 관측

  • 뉴시스
  • 입력 2019년 3월 20일 19시 57분


코멘트

문 대통령, 댄 코츠 국장 접견 "한미 현안 폭넓게 의견 교환"
코츠 국장, 美 비핵화 일괄타결 방안 우리 정부에 설명한 듯
동창리 움직임, 비핵화 시설, 최선희 발언 의중 등 공유 관측
"한미 간 정책 공조 위해 정보 공조가 첫 출발, 北 정세 공유"

미국 정보기관 최고 수장으로 불리는 댄 코츠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돌연 방한했다. 배경은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정세 분석과 후속 대책을 공유하기 위한 한·미 간 정보 공유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방한 중인 댄 코츠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접견했다. 댄 코츠 국장은 지난 19일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밝힌 뒤 “문 대통령과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 국장은 한·미 양국간 현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문 대통령과 코츠 국장 간 정확한 면담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코츠 국장이 지난달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미국 정부가 북한을 향해 요구하고 있는 비핵화 일괄타결 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도 북미 후속 협상 중재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대북특사 파견과 남북 정상회담 등의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있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전략을 설명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코츠 국장 방한 목적에 대해 “한미 간에 정책 공조를 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사실 관계를 제공하는 정보 공조가 첫 출발”이라고 분석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한 관계자는 “북미회담 결렬 후에 북한의 정세를 분석해서 한국 정부에 알려주고 우리 정부에서 (정보를)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츠 국장의 방한 기간 구체적인 일정과 동선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코츠 국장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과도 만나 최근 북한의 정확한 의중과 동향,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재개 움직임, 실제 위성 발사 가능성, 공개되지 않은 비핵화 시설에 대해서도 한미 간 정보 평가를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지난 15일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평양 기자회견을 통해 “협상 결렬 가능성”을 언급하며 조만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성명이 나올 것임을 예고했다. 또 지난 19일에는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 김형준 주러시아 대사,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 등을 이례적으로 한꺼번에 평양으로 급거 귀국시키기도 했다.

특히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경협의 제재 면제를 놓고 한미 엇박자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한미 공조의 목적도 포함된 것으로 관측된다.

회담 결렬 이후 대화 재개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는 한국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미국 내에서 커지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한미공조에 균열을 낼 수 있는 금강산관광 재개나 남북경협 사업보다 대북재제에 동참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코츠 국장은 북미정상회담 전인 지난 1월 말 미 의회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혀 북한의 비핵화 가능성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친 바 있다.

신 센터장은 “한미간 정책 공조에 이상 징후가 보이니까 정보라인을 점검하고 정책공조를 강화해나가자는 메시지로 본다”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에 대한 한미 간 정책공조를 위해서는 기초가 되는 사실 관계를 정보당국이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