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왜 나가”…분당설까지 번진 바른미래 패스트트랙 갈등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20일 15시 05분


코멘트

선거제 패스트트랙 여전히 평행선…‘탈당 명부’ 주장도
“탈당설 모욕감”…‘중도보수’ 정체성으로 야권 정계개편 염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과 지상욱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법 관련 패스트트랙 처리 논의를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과 지상욱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법 관련 패스트트랙 처리 논의를 위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바른미래당이 선거제도 개편의 ‘패키지’ 패스트트랙 문제와 관련해 당내 반발을 겪고 있는 가운데 20일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패스트트랙을 주장하는 쪽에서는 반대 측 의원들이 당을 떠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고 지적하는 반면, 반대하는 의원들은 당 원내지도부가 당헌당규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반박에 나선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문제와 관련 의원총회를 진행했다. 이날 의총은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정병국·유승민·이혜훈·하태경·이언주·유의동·지상욱·김중로 의원이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서 진행된 의원총회다.

반대 측 의원들은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두고 “선거제도를 다수가 정하는 선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 “선거제도를 다른 법안과 끼워서 협상하는 것은 순수성이 결여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당헌당규에 명시된대로 의원 3분의 2이상이 동의해야 당론으로 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찬성 측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힘을 보태주어야 한다” “연계 법안을 바른미래당 안으로 한다면 패스트트랙도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세워 평행선을 달렸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과반이 넘는 의견을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의원총회는 4시간40분 가까이 장시간 토론했으나 지난 과거 의총들과 마찬가지로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총 후 브리핑에서 “아직 공수처 설치법이나 검경수사권 조정을 연계하는, 여야4당 원내대표들의 최종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며 “최종 협상 단계에 이르면 그 안을 갖고 다시 의총을 소집해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의 당내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바른미래당은 앞서 개혁입법연대·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을 두고 당 지도부와 보수성향 인사들이 이견을 보인 바 있다.

최근에는 지난 2월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유승민 전 대표를 중심으로 보수성향 인사들이 당의 이념 정체성 문제를 ‘중도보수·개혁보수’로 가야한다고 밝혔으나, 당 지도부 등은 이념이 아닌 민생 실용정당을 주장하면서 여전히 접점 마련에 실패했다.

당내 보수성향 인사들이 당 지도부와 지속적으로 견해차를 보이자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당을 떠나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아울러 이날 의원총회를 소집한 의원들 명단을 두고 소위 ‘탈당 명부’라는 이야기까지 거론됐다.

다만 보수성향 인사들은 탈당 거론에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탈당설에 대해서 선을 그으며 “우리가 왜 나가느냐”라고 반문했다.

유 전 대표 역시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은 패스트트랙해서는 안 된다”라고 밝히면서도 당의 분당 우려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비공개 의총 중에도 보수성향 의원들은 탈당설에 대해 “모욕감을 느낀다”고 강하게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일부 보수성향 인사들은 이를 두고 “당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일종의 권력 투쟁”이라고도 해석했다. 당의 정체성 문제를 확실하게 해야 향후 예견되는 야권 정계개편에서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과 연대하는 모습에도 부담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지 의원은 “자꾸 소문이 만들어지는 것이 의아하다. (바른정당 출신 중) 단 한명의 의원도 탈당 얘기를 거론한 분은 없다”며 “나가도 (탈당 설을 만드는) 그분들이 나가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