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등 시·도지사 15명 “5·18 폄훼는 민주주의 부정…특별법 제정 촉구”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4일 14시 08분


코멘트

국회서 입장문 발표…총칼의 학살이 망언의 학살로"
무소속 원희룡 동참…한국당 소속 TK 이철우·권영진 불참
"5·18 망언·망동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민주주의 부정"
이용섭 "국회 윤리위, 한국당 망언 3인방 속히 제명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 단체장들은 24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을 규탄하며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박 시장과 시·도 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입장문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 가운데 대구·경북(TK) 지역으로 한국당 소속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를 제외한 15명이 이름을 올렸다.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도 동참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은 국민 스스로의 노력과 희생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라며 “최근 우리 사회 구성원 일부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그 정신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과 망동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며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가 우리 사회에 온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입장문 발표 후 이용섭 광주시장은 “1980년 5월 자행된 총칼의 학살이 이제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다”며 “광주시민들은 다시는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모독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이번에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특별법을 제정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당은 (망언을 한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세 사람의 의원을 제명 조치하고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해 달라”며 “국회윤리특별위원회는 하루 빨리 세 명의 의원을 제명조치해주고 국회 역시 특별법을 제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이용섭 시장에 직접 문자메시지로 사과의 뜻을 전한 권영진 시장이 성명에 불참한 데 대해 박원순 시장은 “권 시장은 망언이 부적절하다고 보고 유감의 생각을 갖고 있는 게 맞다. 그런 마음을 특별히 이용섭 시장에도 전달한 바 있다”면서도 “당인으로서 공식적으로 이름을 올리는 데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권 시장은 이 시장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보내 “당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이 저지른 상식 이하의 망언으로 인해 5·18 정신을 훼손하고 광주시민에 깊은 충격과 상처를 드렸다”며 “한국당 소속 대구시장으로서 이 시장과 광주시민에 충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장도 “권 시장이 저에게 문자를 보냈고 저 역시 감사 말씀을 드렸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