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운 건다더니…경찰, ‘유착 혐의’ 윤총경 구속에 머쓱

  • 뉴시스
  • 입력 2019년 10월 11일 11시 11분


코멘트

경찰, 버닝썬 사태 이후 150여명 투입
경찰청장은 "명운을 걸고 수사하겠다"
경찰, 윤총경 직권남용 혐의 검찰송치
검찰, 새 혐의로 구속…공짜 주식 의혹

수사 무마 대가로 코스닥 상장사 전 대표에게서 수천만원대 주식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윤모 총경이 구속 됨에 따라 관련 수사를 먼저 진행한 경찰이 체면을 구기게 됐다.

당초 경찰은 이른바 ‘버닝썬 사건’에서 ‘경찰총장’으로 통한 윤 총경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서만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검찰이 윤 총경에 대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로 청구한 구속영장을 전날 발부했다. 그러면서 송 부장판사는 증거인멸이 우려가 있다는 사유와 함께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됐다”고도 밝혔다.

윤 총경은 큐브스(현 녹원씨엔아이) 전 대표 정모씨로부터 수사 무마 대가로 수천만원 상당의 주식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경찰이 정씨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고소 사건에 윤 총경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정씨가 과거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수십억원대 횡령을 저지른 혐의를 포착, 지난 7월 녹원씨엔아이 파주 본사와 서울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정씨를 체포해 지난달 19일 구속한 뒤, 지난 4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또 윤 총경은 버닝썬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정씨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하는 등 증거인멸을 부추긴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씨는 윤 총경과 가수 승리(29·이승현)의 사업 파트너인 유인석(34) 전 유리홀딩스 대표를 연결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는 앞서 윤 총경을 수개월 간 수사한 경찰을 향한 의문이 제기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경찰은 버닝썬 사태가 불거진 이후 15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수사에 나선 바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지난 3월 “명운을 걸고 수사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수사 의지를 강력히 드러낸 바 있고, 이는 버닝썬 관련 여러 의혹 중 경찰의 ‘유착’ 부분에 초점을 맞춘 발언이었다.
이 같은 경찰청장의 피력에도 불구하고 윤 총경의 새로운 혐의가 검찰 수사에서 새롭게 드러나 버린 것이다.

경찰은 지난 5월 윤 총경에게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승리와 유 전 대표가 운영한 라운지바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위반 수사 상황을 알아봐준 혐의다.

당시 경찰은 윤 총경이 유 전 대표와 식사·골프 등 자리에 함께한 사실은 확인했지만,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형사처벌 기준(300만원)에 미치지 못한다며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민 경찰청장은 지난 7일 출입기자단과의 정례간담회에서 윤 총경 수사와 관련, “검찰에서 수사한 부분은 우리가 수사한 부분과 조금 영역이 다르다”며 “검찰의 수사 결과를 보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수사도 계속 할 것이다. 참고할 부분은 참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비례대표)이 서울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경찰관 40명 중 12명이 징계를 받았다. 윤 총경에 대해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4일 경찰 관계자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 자리에서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의 “윤 총경이 큐브스 주식을 매입한 것을 알고 있느냐, 경찰에서 내부 조사 했느냐”는 질의에 “현재 진행 중이다. 자본시장법 위반 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