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좌초…민주당·한국당 “유감”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6일 16시 47분


코멘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기자실에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 부동의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환경부 소속 원주지방환경청은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검토한 결과 환경적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돼 부동의 한다고 밝혔다. © News1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기자실에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 부동의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환경부 소속 원주지방환경청은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검토한 결과 환경적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돼 부동의 한다고 밝혔다. © News1
환경부가 16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환경영양평가에 대한 부동의를 결정함에 따라 강원도 내 각 정당이 일제히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 허영)은 성명을 통해 “환경부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결정으로 수십 년 간 추진해 온 오색케이블카 설치가 백지화 수순을 밟게 됐다.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업은 국토균형개발을 통해 침체된 설악권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기회로 오랜 기간 많은 도민들이 기다려온 숙원사업이다. 지역주민 생존권도 달렸다”며 “환경부와 정부는 지역 경제를 일으킬 마지막 희망을 품었던 주민들의 상심을 위로하기 위한 대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위원장 권성동)은 논평을 통해 “환경부의 부동의 결정은 강원도민의 40여년 여망을 무시한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다”며 “지난 정부에서 시범사업으로 결정돼 이미 공사가 완료된 타 시·도 케이블카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는 강원도 오색케이블카에 대해서는 전례 없는 잣대를 들이대며 도민의 여망을 짓밟고 희생을 강요하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라며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슬기롭게 조화시켜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환경부가 본연의 역할을 망각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와 부처 생존논리에 매몰된 결과“라고 지적했다.

반면 정의당 강원도당(위원장 김용래)은 성명을 통해 “대표적인 환경 적폐 사업이자 법과 제도를 무시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이미 백지화 됐어야 했다”며 “지금이라도 사실상 사업이 백지화 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수십년 전부터 시도됐지만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천연보호구역’ 등 설악산 자연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각종 보호 장치로 추진되지 못했다”며 “환경부 결정은 설악산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무분별한 개발행위로부터 지키겠다는 후대와의 약속을 지켜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총 587억원(국비 149억원, 도비 88억원, 군비 350억원)을 들여 설악산국립공원 오색리 446번지~끝청 하단부(약 3.5㎞)를 잇는 사업이다.

이곳에는 자동순환식 삭도(곤돌라) 53대(8인승)가 편도 15분11초(4.3m/s)로 운영될 예정이었다. 시간당 최대 수송인원은 825명에 달한다.

(춘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