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온라인 개학’ 추진…‘등교·온라인’ 개학 동시검토

  • 뉴스1
  • 입력 2020년 3월 25일 14시 12분


코멘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열린 학습공백 최소화를 위한 원격교육 지원 교육부-시·도 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방송공사 온라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 News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열린 학습공백 최소화를 위한 원격교육 지원 교육부-시·도 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방송공사 온라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 News1
정부가 초·중·고교도 대학처럼 개학 후 학교에 출석하지 않고 온라인 수업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등교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학교는 ‘온라인 개학’을 할 수 있게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25일 개학 연기에 따른 학습 공백 방지를 위해 이런 내용을 담은 ‘원격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4월6일로 연기했다. 그러나 아직 신규 확진자가 100명 안팎을 오르내리고 해외 유입 가능성이 커지면서 예정대로 개학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교육부는 감염증 상황에 따라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에 따라 등교 수업이 여의치 않을 경우 대학처럼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안전한 신학기 개학을 준비하고 있으나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학생이나 교직원이 감염될 경우 휴업이 연장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월6일 개학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질병관리본부, 전문가들 의견까지 종합해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며 “다 같이 개학이 되면 가장 좋겠지만 또 다른 부득이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상황까지도 대비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수업은 개학 이후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개학 연기로 수업시수( 초등학교는 1교시 40분씩 연간 790∼1054시간, 중학교는 1교시 45분씩 연간 1156시간, 고등학교는 1교시 50분씩 17주를 1단위로 하여 3년간 204단위)가 줄어들면서 발생한 수업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으로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개학하고 나서 확진자가 발생해 등교가 중지되는 학교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대체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온라인 수업을 학교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로 인정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 훈령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만 개정하면 돼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교육부는 보고 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 훈령에서는 위탁교육 방식만 출석으로 인정한다. 입원 중이거나 장기 치료 중인 학생들을 위한 병원학교나 방송통신중·고등학교가 여기에 해당된다.

교육부는 온라인 수업을 도입하기 위해 앞으로 ‘쌍방향 원격강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쌍방향 원격강의’는 말 그대로 교사가 강의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수업을 말한다.

현재는 ‘과제형’이나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은 사전 녹화한 강의 동영상을 보고 퀴즈를 풀거나 토론하는 수업이다. ‘과제형’은 학습자료를 탑재하고 과제를 내주는 식으로 운영한다.

교육부는 조만간 ‘원격수업운영 기준안’을 마련하고, 4월5일까지 온라인 개학이 가능한 원격수업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현재 원격수업운영 기준안 시안을 마련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온라인 교실이 만들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배움과 학습이 이뤄지고 있다”며 “원격수업의 수업일수·수업시수를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구체적인 원격수업운영 기준안은 현장의견 수렴 후 신속하게 발표하겠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수업 체제 구축을 위해 교육부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관에서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원격교육 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대표적 온라인 학급방 운영 체계인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 기반 시설을 증설할 예정이다. e학습터는 하루 900만명, EBS 온라인 클래스는 150만명이 동시접속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EBS는 4월3일까지 초·중·고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오전 9시부터 학교 수업과 똑같은 시간표로 생방송 특강을 진행한다. 유료로 운영 중인 ‘중학 프리미엄 강좌’를 2개월간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시·도 교육청은 온라인 수업의 일반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원격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하기로 했다. 시범학교는 30일부터 일주일 동안 운영한다. 원격교육이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에게 ‘원격교육 가이드’를 제공하고, 소외계층 학생에게는 정보화 교육비와 스마트기기 대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