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개선하려면… ˝체중 감량이 중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톡투 건강 핫클릭]코골이

본보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와 신홍범 대한수면의학회 보험이사가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본보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와 신홍범 대한수면의학회 보험이사가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톡투건강 핫클릭, 이번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본 코골이에 대해 알아본다. 코골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들이쉴 때 입속에 부드러운 조직(연구개, 혀, 기도 등)들이 떨려서 나는 소리다. 특히 겨울철엔 코막힘, 감기, 비염 등으로 코를 통과하는 구멍이 작아진다. 이때 공기가 좁은 곳에서 빠르게 통과돼 진동이 강해지면서 소리는 더욱 커진다. 대한수면의학회 보험이사로 있는 신홍범 코슬립수면의원 원장과 함께 코골이 건강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이하 이 기자)=코골이는 태어날 때부터 유전적인 경향이 있다는데?

▽신홍범 원장(이하 신 원장)=맞다. 특히 유전적으로 코뼈가 휘어있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코막힘과 코골이가 심해진다. 이외에 혀가 두꺼운 사람, 목구멍이 좁은 사람도 코골이가 잘 생긴다. 모두 유전적으로 결정된다. 살이 찌면 코골이가 심해진다. 따라서 수면클리닉을 찾는 사람들은 아예 가족이 와서 치료받는 경우가 많다.

▽이 기자=마른 사람도 코를 고나?

▽신 원장=체중이 줄면 코골이가 준다. 다만 나이가 들면 마른 사람도 기도조직에 힘이 떨어져 떨리는 게 더 많이 생길 수 있다.

▽이 기자=치료를 받아야 하는 코골이의 기준은?

▽신 원장=대개 코골이 소리가 크면 상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코골이 소음 자체는 치료 진단의 기준이 되지 않는다. 코를 골다가 숨을 안 쉬는 수면무호흡증이 있다. 수면무호흡증이 바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이들은 잠을 잘 때 숨을 정상인에 비해 30% 정도만 쉰다고 보면 된다.

▽이 기자=옆에서 자는 사람이 숨을 멈췄다가 한참 뒤에 가서 ‘후’ 내쉬면서 코를 곤다면 수면무호흡을 의심해 볼 수 있나?

▽신 원장=그렇다. 계속해서 코를 곤다고 심각한 건 아니다. 드르렁 드르렁 밤새 코를 곯아도 (무호흡증이 없다면) 주변 사람들이 힘들 뿐이지 당사자 건강엔 문제없다. 근데 코를 곤 뒤 조용하다가 갑자기 ‘크억’ 하면 수면무호흡을 의심해야 한다.

▽이 기자=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

▽신 원장=우선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산소공급이 안 된다. 산소를 많이 쓰는 장기가 심장인데 심장에 무리가 간다. 이로 인해 심장부정맥, 심근경색 심지어 돌연사도 생긴다. 혈압도 올라간다. 또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뇌중풍(뇌졸중)도 발생한다. 이뿐 아니다. 수면무호흡 때문에 수면부족이 생기고 항상 피곤하다. 결국 집중력이 떨어지고, 낮 동안 졸음, 우울증이 생긴다. 잠을 못 자고,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하면 치매발병률도 높아진다.

▽이 기자=코골이 치료법엔 수술과 비수술이 있다는데….

▽신 원장=수술은 재발이 잘 돼 매우 제한적으로 시행한다.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서는 수술을 거의 하지 않는다. 비수술 치료가 1차 치료법이다. 코에 공기를 주입시키는 양압기 치료가 대표적이다.

▽이 기자=양압기라고 하면 흔히 마스크를 씌우고 산소를 공급해 코골이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것 아니냐.

▽신 원장=맞다. 기본적으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기도가 좁아지면서 막힌 거다. 그것을 열어주는 장치다. 산소를 주입하는 게 아니라 실내 공기주입이다. 실내 공기를 빨아들여서 필터로 거른 다음 일정한 압력을 만들고 수증기를 섞어서 바람을 불어넣는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공호흡기 마스크와 다르다. 코에다 갖다 대서 코를 통해 공기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요즘은 크기가 작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가 직접 양압기를 코에 껴 체험을 하고 있다. 최근엔 코에만 끼울 수 있는 간편한 양압기들이 나와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가 직접 양압기를 코에 껴 체험을 하고 있다. 최근엔 코에만 끼울 수 있는 간편한 양압기들이 나와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기자=실제로 사용해 보니 일단 좋은 공기가 들어오는 느낌이다. 또 공기가 막 들어오면 내뱉을 때 힘들 거라고 생각했는데, 내뱉을 때도 자연스럽게 나왔다.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는 것인데….

▽신 원장=아니다. 보험 적용이 되지 않을 때만 해도 수면다원검사비용이 70만 원, 양압기 기기가 250만 원 이상 들었다. 다행히 지난해 7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돼 수면다원검사도 본인 비용이 11만7000원 정도다. 양압기 기기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임대비의 80%를 지원해줘 한 달에 1만8000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 기자=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예방법은 없나?

▽신 원장=우선 체중감량이 중요하다. 자기 체중의 10% 정도 빼면 코골이는 현저하게 준다. 그 다음 비염, 코막힘이 있는 경우 질환 치료가 우선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기자=잠을 잘 때 도움이 되는 자세도 있나?

▽신 원장=기본적으로 바로 누우면 혀가 뒤로 밀리면서 기도를 막는다. 그래서 코골이와 무호흡이 심해진다. 옆으로 자면 기도가 덜 막혀 코골이가 많이 준다. 일반적으로 왼쪽을 아래로 깔고 누우면 소화기가 좀 편해진다.

▽이 기자=방안의 온도와 습도도 중요하지 않나?

▽신 원장=수면환경에서 중요한 게 기온이다. 실내기온은 22도 내외가 좋다. 습도는 50% 정도를 유지한다. 습도가 높은 게 중요하다. 방이 너무 더우면 상대적으로 습도가 낮아진다. 결국 코가 마르고, 코가 막히면 코골이가 심해진다.

▽이 기자=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은 없나?

▽신 원장=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생활습관 유지도 중요하다. 음주한 경우엔 아무래도 코골이가 심해진다. 또 밤늦게 과식하면 음식이 넘어오는 리플럭스가 생기는데, 그게 기도 주위 점막을 자극해 붓게 만들고, 결국 기도를 좁힌다. 저녁 늦게 술을 포함한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게 좋다.

▽이 기자=잠잘 때 좋은 베개 선택법을 알려 달라.

▽신 원장=‘코골이 방지 베개’라고 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베개로 코골이를 해결하기 어렵다. 다만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이 꺾여 기도가 좁아지고,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나마 C자 형태로 경추 골격을 유지해주는 기능성 베개는 좀 낫다. 그냥 집에 있는 수건 2개 정도를 말아 목 바로 뒤에 받쳐주면 머리가 뒤로 젖혀지면서 기도가 확보돼 코골이가 줄 수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료#톡투 건강 핫클릭#코골이 건강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