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하정민]‘미드’에 비친 대통령 리더십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의로운 미국 대통령과 충직한 국무장관의 이야기를 다룬 CBS 드라마 ‘마담 세크러터리’ 포스터. 출처 CBS
정의로운 미국 대통령과 충직한 국무장관의 이야기를 다룬 CBS 드라마 ‘마담 세크러터리’ 포스터. 출처 CBS

하정민 디지털통합뉴스센터 차장
하정민 디지털통합뉴스센터 차장
여성 국무장관 엘리자베스 매코드가 주인공인 미국 CBS 드라마 ‘마담 세크러터리’. 매코드의 상사인 현직 미 대통령 콘래드 돌턴은 재선을 준비하다 당내 경선에서 패배한다. 당론에 반하는 온난화 대책을 준비하다 당 수뇌부 및 기부자와 척을 졌기 때문. 매코드는 단임 대통령으로 만족하려던 돌턴을 설득해 그의 무소속 출마를 이끌어 낸다.

 넷플릭스의 신작 ‘지정 생존자(Designated Survivor)’는 갑자기 미 대통령이 된 주택도시개발부 장관 톰 커크먼의 이야기다. 그는 국회의사당 테러로 대통령과 주요 정부 인사가 즉사하자 얼결에 대통령직을 승계한다. 듣보잡 장관인 자신을 통치권자로 인정하지 않는 참모와 각료들을 이끌고 전대미문의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노회하고 부패한 힐러리 클린턴과 ‘인간말종’ 도널드 트럼프가 맞붙은 2016년 미국 대선이 8일 치러진다. 둘 중 한 명이 백악관 주인이 되는 미국의 현실은 최순실 게이트로 휘청거리는 한국보다 딱히 나을 것이 없다. 하지만 최근 미국 드라마 속 대통령들은 드라마임을 감안해도 그야말로 격이 다른 리더십과 품격을 보여 준다.

  ‘마담 세크러터리’ 속 돌턴 대통령은 “내 말을 거부하면 경쟁 후보에게 선거 자금을 지원하겠다”라는 기부자의 협박에 단호히 맞선다. “재선에 실패해도 좋다. 미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며 기후변화 정책을 추진하는 그의 모습은 설정이라 해도 놀랍다. 이런 돌턴을 충심으로 보좌하는 매코드 국무장관은 무소속 후보인 그의 대선 승리를 위해 당초 약속받았던 부통령 후보직을 스스로 포기하고 득표에 유리한 다른 정치인을 추천한다.

 자다가 백악관에 끌려와 후드 티 차림으로 취임 선서를 한 커크먼 대통령도 마찬가지다. 그는 우연히 말단 참모에 불과한 연설문 작성 비서관이 자신을 험담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는 젊은 비서관을 나무라는 대신 이런 대화를 나눈다.

 “내가 대통령직을 사임하기를 바라나?”

 “네. 미국을 위해서요.”

 커크먼은 그를 해고하는 대신 대변인으로 승진시킨다.

 자신의 재선보다 국가와 국민 이익을 우선시하는 대통령,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 부하를 더 우대하는 대통령, 이런 대통령을 충직하게 받들며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참모들. 최순실 게이트로 청와대와 박근혜 정권 인사들의 저열한 민낯을 속속들이 목격한 우리가 진짜 기대했던 대통령과 참모의 모습이 미드 속에 있었다.

 드라마에서 벗어나 현실로 돌아오면 답답할 뿐이다. 아직 책임 인정과 소통에 미흡한 대통령, 한때 그 그늘에서 호가호위했던 이들이 사태의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며 자신만 살겠다고 발버둥치는 모습을 보노라면 차라리 눈을 감고 싶다. 뺨에 점 하나를 찍은 구은재가 민소희로 변하는 한국 막장 드라마가 극사실주의 작품처럼 보인다. 심란한 마음을 남의 나라 드라마 속 대통령으로 달래야만 하는 상황이 씁쓸하고 헛헛하다.
 
하정민 디지털통합뉴스센터 차장 dew@donga.com
#재선#마담 세크러터리#미국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