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최고의 의술]5년간 7번 유산의 아픔 겪은 40대 여성에게 쌍둥이 ‘선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는 “습관성 유산 환자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 임신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하면 충분히 임신을 유지할 수 있으니 좌절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는 “습관성 유산 환자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 임신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하면 충분히 임신을 유지할 수 있으니 좌절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그야말로 ‘종합병원’에 해당되는 환자였죠.”

매해 1만5000명 이상의 난임 환자를 진료하며 난임 치료의 대가로 불리는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50)는 2013년 7번의 유산 끝에 찾아온 김모 씨(43)를 잊지 못한다. 김 씨가 습관성 유산 및 난임 환자에게서 보일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다 가지고 있었기 때문. 습관성 유산은 임신 20주 전 자연유산이 연속 2회 이상 반복되는 것을, 난임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했는데 1년 이상 임신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김 씨는 2006년 결혼 6개월 만에 임신했지만 9주 만에 태아의 심장 박동이 들리지 않으며 유산됐다. 1년 후 다시 임신했지만 8주 만에, 이후 세 번째 임신도 비슷한 시기에 유산됐다. 그렇게 5년 동안 7번이나 유산의 아픔을 겪었다. 2010년 이후로는 임신조차 되지 않았다. 그리고 3년 뒤 양 교수를 찾은 것.

양 교수는 “잦은 유산으로 김 씨의 자궁 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출산 뒤 태반은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 자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유산은 자궁 내에 파고 들어가 있던 태반이 정해진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억지로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자궁을 크게 손상시킨다. 김 씨의 경우 이런 과정이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자궁 내막의 유착(癒着·조직이 들러붙는 것)이 심각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정이 돼도 제대로 착상될 수 없었다. 김 씨가 3년간 임신이 되지 않았던 이유다.

양 교수는 자궁 내시경 수술을 통해 자궁 내막 유착부터 제거했다. 동시에 여러 검사를 통해 습관성 유산이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봤다. 그 결과 면역세포의 일종인 자연살해세포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있음을 밝혀냈다.

“김 씨의 습관성 유산 원인은 면역학적 이상입니다. 임신 후 형성된 태반은 내 몸이 아니기 때문에 면역세포가 거부해야 하지만, 보통 임신하면 해당 면역 체계가 약해져 거부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면역관용’이라고 하는데, 김 씨는 이것이 제대로 생기지 않은 거죠. 쉽게 말해 몸 안의 면역세포가 태반을 이물질로 간주해 공격했고, 그래서 유산을 거듭하게 된 것입니다.”

양 교수를 찾았을 때 이미 40대에 접어든 김 씨는 양쪽 난관이 막혀 있고 난소 기능 또한 떨어진 상태였다. 그래서 양 교수는 자연임신보다는 체외수정(시험관 아기 시술)을 택했고, 시술 후 3개월 만에 쌍둥이 임신에 성공했다. 기쁨도 잠시, 그때부터 정신을 바짝 차려야 했다. 임신을 잘 유지하는 게 중요했기 때문이다. 약물 치료를 통해 면역체계가 과하게 발동하지 않도록 조절했다. 김 씨는 임신 10주 후에도 배 속 두 아이의 심장이 잘 뛰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는 눈물을 펑펑 쏟았다.

보통 임신 10주가 넘어가면 유산 확률이 뚝 떨어진다. 하지만 김 씨의 경우 아이를 낳을 때까지 살얼음판을 걷는 것 같았다. 고령에 쌍둥이 임신인 데다가, 심하진 않지만 임신성 고혈압과 당뇨병도 나타났기 때문. 김 씨는 거의 매주 병원을 찾으면서 관리했고, 그 결과 임신 37주인 올 초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아들 딸 쌍둥이를 건강하게 낳았다.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가 시술실에서 초음파를 이용해 난임 환자의 난자를 채취하고 있다. 제일병원 제공
양광문 제일병원 난임생식내분비과 교수가 시술실에서 초음파를 이용해 난임 환자의 난자를 채취하고 있다. 제일병원 제공
양 교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습관성 유산과 난임도 존재하지만 상당수 원인을 알고 치료하면 임신과 출산에 성공한다”며 “보통 체외수정을 4회 정도 시도하면 70%가량은 임신했고, 대부분 의료진 관리 하에 잘 유지해 출산까지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습관성 유산 및 난임 환자 대부분은 마치 죄인이라도 된 것처럼 여깁니다. 그렇다 보니 임신에만 더 몰두하고 실패하면 매우 괴로워하죠. 저는 환자들이 아기를 가지기 위해 직장을 그만둔다고 하면 절대 못 하게 해요.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되,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의 정서적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 역학적 요인 습관성 유산, 약물치료로 90% 막을 수 있어 ▼
습관성 유산은 임신 20주 전 자연유산이 연속 2회 이상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임신을 원하는 부부의 5∼10%에서 나타난다.

원인은 심각한 기형을 가진 태아가 임신됐을 경우와 태아는 정상이지만 모체(母體)에 문제가 있을 경우 등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보통 첫 유산은 태아의 기형으로 인한 가능성이 60∼70%에 이르지만, 유산이 거듭될수록 모체에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보통 두 번의 유산 후 다음 임신 시 유산 가능성은 24%, 세 번 유산 후 30%, 네 번 이상 유산 후 40∼5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체에 원인이 있는 경우는 보통 면역학적 요인, 자궁 기형, 호르몬 불균형, 자궁 내 감염 등으로 나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면역학적 요인. 쉽게 말해 모체에 있는 면역세포가 태반을 이물질로 간주해 공격하는 것이다. 면역 조절 및 억제, 자궁 내 혈액 순환 증가 등을 위한 약물 치료를 받는다면 90%가량 유산을 방지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자궁 기형인 중격 자궁(자궁 내에 막이 있는 것)은 내시경을 통한 간단한 수술로 유산발생을 80% 이상 막을 수 있다. 호르몬 불균형이나 자궁 내 감염도 진단 후 호르몬 대체 요법이나 항생제 등을 통해 쉽게 치료할 수 있다. 한편 유전적 원인으로 태아에 문제가 있어 유산되는 경우도 착상 전 유전 진단 및 건강한 배아 이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유산#쌍둥이#습관성유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