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미의 고양이 일기]<4>비비와 하루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9일 14시 32분


코멘트
고양이 비비(왼쪽)과 하루
고양이 비비(왼쪽)과 하루
해마다 열리는 ‘양도회(讓渡會)’라고 불리는 ‘수양부모회(里親會)’.

봄 가을에는 그 해 태어난 새끼 고양이가 많이 참가한다. 새끼 고양이는 그 존재 자체가 귀엽다. 당연히 이들을 찾는 수양부모도 쉽게 정해진다. 그리고 새끼 고양이의 시즌이 끝나면 어른 고양이 수양부모회가 주로 열린다. 이미 자란 고양이는 몸집이 크고, 잠만 잘 뿐이어서 애교가 없는 편이다. 이들은 수양부모를 찾는데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게 수양부모회 관계자들의 얘기다. 나 역시 어른 대신 새끼 고양이 하루를 받아들였지만….

수양부모회에서 하루를 처음 소개받았을 때 하루는 작은 목소리로 우는 온순한 새끼 고양이였다. ‘이런 성격이라면 틀림없이 비비와 사이좋게 지낼 것’이라고 안심했다. 다만 1주일 후 우리집에 온 하루는 조금 불안한 느낌이었다.

수양부모회에서는 고양이를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도록 60세 이상 만 사는 가정이나 독신,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있는 가정 등에는 양도하지 않고 있다. 60세 이상의 경우 건강이나 금전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독신은 거의 집을 비우기 때문 고양이가 외로워할 가능성이 있다. 어린 아이는 고양이를 장난감 같이 취급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수양부모회는 사무수속부터 꼼꼼하게 한다. 애정을 갖고 평생 기르고, 베란다 등 위험한 장소에는 가지 못하게 하고, 이사를 할 때는 수양부모회에 알리는 등 사육과 관련한 내용이 담긴 양도 서약서에 사인을 한다. 그리고 운전 면허증 등 신분증의 복사본을 건넨 뒤 백신 주사 비용 등 하루에게 투입된 비용을 수양부모회에 지불했다. 마지막으로 하루와의 기념 촬영을 하면서 양도는 완료됐다. 떳떳하게 우리 가족이 된 것이다. 하지만 정말 큰일은 그 때부터였다.

비비(위)와 하루
비비(위)와 하루
먼저 우리집 주인 고양이가 된 비비를 자극하지 않도록 처음에는 직접 하루와는 만나지 않게 했다. 과거에 다른 새끼 고양이를 입양하려 했을 때 비비를 바로 만나게 했다가 비비가 스트레스로 병에 걸린 적이 있어서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신중하게 두 고양이를 만나게 하기로 결정했다.

집에서 식사와 화장실을 준비한 방에 하루를 살게 했다. 방문은 비비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닫아 두었다. 일단 방문 넘어 서로의 냄새나 울음소리 느끼며 서로의 존재를 인지하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조금 익숙해졌을 때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하루를 동물 보호 박스에 넣은 채 비비와 처음으로 만나게 했다.

고양이 비비(아래)과 하루
고양이 비비(아래)과 하루
처음 비비는 하루를 우리의 새로운 가족이라고는 인정하지 않았다. 침입자라고 생각하고 위협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하루는 이를 멍한 얼굴로 바라보며 개의치 않았다. 먼저 흥분한 비비의 패배였다. 그렇게 서로 면회하는 시간을 늘리면서 둘은 서서히 익숙해졌다. 하루가 집안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을 때까지 3주일이 넘게 걸렸다. 지금도 비비는 하루가 다가가면 때때로 위협하기도 한다. 그래도 하루가 동요하지 않으니까 그 횟수도 조금씩 줄고 있다.

하루의 성격은 활동적이다. 첫 만남에서 온순하다고 생각한 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알고보니 그 당시에는 감기에 걸려 몸이 안 좋았던 것 같다. 감기가 나은 뒤 그는 활발한 새끼 고양이로 변신했다.

올해로 8세가 된 비비는 인간으로 말하면 이미 중년의 나이다. 매일 남아도는 에너지로 재롱부리는 하루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모양새다. 비비야, 같이 생활할 고양이에 대해 보는 눈이 부족했던 나를 용서해주길….

▼ 필자 카이세 히로미 씨는?
2012~2015년 서울 거주. 연세대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한 뒤 궁중 요리를 배우는 등 한국 문화를 좋아했다. 집에서 비비와 하루 두 고양이와 지낼 때가 최고의 시간이다.
…<5회에서 계속>

--------------------<원문 보기>-------------------------
猫日記 <4>「ビビとハル」

年間を通して開催される讓渡會とも呼ばれる里親會。春と秋にはその年に産まれた仔猫がたくさん參加する。仔猫は存在そのものがかわいい。¤然、里親も決まりやすい。そして仔猫のシ¤ズンが終わると、入れ替わって成猫がメインの里親會になる。成猫は¤が大きくて、寢てばかりいるので愛想がない。成猫は里親を探すのに苦勞すると里親會の人から聞いたことがある。とは言いながら、私も仔猫のハルを引き取ったのだが。

里親會の人からハルを初めて紹介された時、ハルは小さな聲で鳴くおとなしい仔猫だった。こんなにおとなしいのなら、きっとビビと仲良くなれると安心した。1週間後、ハルは里親會の人に連れられて我が家にやって來た。ケ¤ジに入れられているハルは少し不安げだ。里親會では猫を第一義に考えるため、60歲以上だけの家庭や獨身、6歲以下の子供がいる家庭などには讓渡しないことになっている。60歲以上の場合は人間側に健康や金錢的な問題が發生する場合がある。獨身はほとんど家にいないため猫が寂しがる。幼い子供は猫をおもちゃのように扱うなどの理由からだ。

まずは事務手續きから。愛情を持って終生飼うことや、ベランダなど危險な場所に行かせない、引越しをする時は里親會に知らせるなど飼育について書かれた讓渡誓約書にサインをする。そして、運轉免許¤など身分¤明書のコピ¤を渡し、ワクチン注射などハルのためにかかった實費を里親會に支拂った。最後にハルとの記念撮影をして讓渡は完了だ。晴れて我が家の家族となったハルだが、本¤に大¤なのはこれからだ。

先住猫のビビを刺激しないように、最初は直接ハルとは會わせなかった。實は以前、別の仔猫をトライアルしたことがあった。その時は新しい猫の迎え方を知らずに初日からビビと會わせたところ、ビビがストレスで病氣になってしまったのだ。その¤驗から今回は愼重にやろうと決めていた。

食事とトイレを準備した部屋にハルを住まわせ、出入り出來ないように部屋の扉は閉めて置いた。まずは部屋のドア越しに¤いや鳴き聲でお互いの存在を認知させる。そして少し慣れた頃に、私はドキドキしながらハルをゲ¤ジに入れたまま、ビビと初めて會わせた。ビビはハルを新しい家族とは認めず、新しい侵入者に思いっきり威¤した。ところが、威¤されたハルはきょとんとした顔で意に介してない樣子。どう見ても、ビビの負けである。そうして面會時間を增やしながら、徐¤に慣れさせていった。ハルが家の中を自由に步き回れるようになるまで3週間以上かかった。今もビビはハルが近づくと時¤威¤するが、ハルが動じないので、その回數も段¤と少なくなってきている。

ハルの性格は大らかで活動的だ。實は最初に大人しいと思ったのは私の勘違いだった。氣がつかなかったのだが、その時は風邪をひいていたらしく、風邪が治ると活發な仔猫になった。
8歲のビビは人間でいうとすでに中年の域に達している。每日あり余るエネルギ¤でじゃれついてくるハルを持て余している樣子。猫に對しても見る目のないお母さんを許してね、ビビ。

…5回から續されま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