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댁 장윤정 기자의 도전! 인테리어]좋은 벽지 고르는 요령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벽지는 기초화장… 가구색보다 튀지 않게

서울 중구 주교동 방산시장 ‘친절한 벽지’에서 장윤정 기자(왼쪽)가 박상길 상무와 함께 벽지 샘플 북을 살펴보고 있다. 취향과 집의 콘셉트에 맞는 색상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벽지 종류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편이 낫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서울 중구 주교동 방산시장 ‘친절한 벽지’에서 장윤정 기자(왼쪽)가 박상길 상무와 함께 벽지 샘플 북을 살펴보고 있다. 취향과 집의 콘셉트에 맞는 색상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벽지 종류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편이 낫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여러분은 화장할 때 어느 부위에 가장 정성을 들이시나요. 예전에는 눈, 입술 등 색조화장에 공을 들였는데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피부를 촉촉하게 다지는 기초화장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테리어에서는 벽지와 장판을 ‘기초화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가구 등으로 본격적으로 공간을 꾸미기 전에 벽지와 장판으로 일종의 기초를 만드는 셈이죠.》
그만큼 벽지가 중요합니다. 일단 평소 지하철역을 오가며 눈에 띄었던 동네 인테리어 집부터 찾아가 살펴봤어요. 벽지에도 합지, 실크벽지, 친환경 벽지 등 종류가 다양하다고 들었는데 이곳 사장님은 다 제쳐두고 실크벽지부터 권하더군요. 워낙 집에서 가깝다보니 벽지에 흠집이 있을 때 보수를 요청하기도 편할 것 같다는 점은 마음에 들었어요.

하지만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들어 서울 중구 주교동 방산시장을 찾았습니다. 벽지의 메카로 불릴 정도로 다양한 벽지 집들이 즐비했지만 주변의 추천으로 찾아간 곳은 ‘친절한 벽지’였어요. 한눈에 봐도 동네 인테리어 집보다 샘플 북이 훨씬 다양하더군요. 또 큼지막한 롤에 말린 벽지를 펼쳐볼 수 있어서 머릿속에 벽면을 떠올려보기 편했습니다.


이곳 박상길 상무에게 합지, 실크벽지, 친환경 벽지의 차이점부터 물어봤어요. 간단하게만 말하자면 종이로 만든 벽지가 합지. PVC 소재가 겉면에 코팅돼 있는 게 실크벽지, 화학물질을 줄이고 옥수수 전분 등을 사용한 게 친환경 벽지라고 하네요. 도배 방식도 좀 다르답니다. 합지는 옆선을 겹쳐서 이어 붙이는 반면에 실크벽지는 옆선이 맞닿도록 맞춥니다. 또 합지는 벽에 바로 붙이지만 실크벽지는 벽에서 좀 띄어 공간을 만든다고 해요. 이곳에서는 제가 신혼이라고 했더니 합지부터 권하더라고요. 자기 집으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2, 3년 살 전셋집에 굳이 비싼 벽지를 바를 필요가 없다고요.

‘그래도 실크벽지가 더 고급스럽지 않을까.’ 제가 마뜩지 않은 표정을 지었더니 박 상무는 샘플 북 몇 권을 가져왔습니다. 최근엔 꽃무늬나 기하학적인 무늬가 들어간 벽지보다 단색 벽지가 뜬다고 하던데 샘플 북에도 파스텔 톤의 깔끔한 단색 벽지가 주를 이루고 있더라고요. 표면을 ‘오돌토돌’하게 만들어 마치 천과 같은 질감을 살렸다고나 할까요. “이건 실크벽지죠?” 당연히 실크벽지인 줄 알고 질문을 던졌는데 박 상무는 ‘합지’라며 고개를 저었습니다. 브랜드별로 좋은 디자인의 합지도 많이 나온다는 겁니다. 물론 자기 집을 장만해 오래 거주할 생각이라면 실크벽지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조언했습니다.

무엇보다 염두에 둔 가구가 있다면 가구와 벽지의 색상도 맞춰봐야 합니다. 벽지는 바탕인데 벽지가 너무 강렬해서 정성들여 고른 가구가 빛이 안 난다면 문제니까요.

비용도 확인해봤죠. 친절한 벽지에서는 천장까지 모두 포함했을 때 전용면적 59m²의 소형이 광폭 합지 기준 50만∼55만 원, 실크벽지는 100만 원 선이었어요. 전용 84m² 수준은 광폭 합지가 70만∼75만 원, 실크벽지는 130만∼135만 원 선이랍니다. 하지만 ‘벽면은 실크벽지+천장은 합지’ ‘거실과 안방은 실크벽지+나머지는 합지’ 식의 조합으로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에 맞춰 똑똑하게 조합을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다음 회는 ‘친환경 벽지-페인트’

‘새집증후군’의 피해가 적지 않다보니 친환경 벽지, 친환경 페인트를 찾는 분도 많은데요. 다음 회에는 친환경 벽지와 친환경 페인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인테리어#벽지#실크벽지#합지#새집증후군#친환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