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치혁 기자의 축구생각]축구 한일전 ‘진짜 승부’가 보고싶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 주말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일본에 뼈아픈 패배를 당했다. 한일전 사상 이런 역전패는 없었다. 2골 차로 앞서다 뒤집혔기에 충격파가 컸다. 8회 연속 올림픽 출전권을 따내고도 선수들은 죄인처럼 귀국했다.

“상대가 일본이 아니었다면 2골을 넣은 뒤 수비에 치중했을 것이다. 4골, 5골 차로 일본을 박살내고 싶었다.” 신태용 올림픽팀 감독의 후회 섞인 소감이다. 이것이 한일전이다. 피를 끓게 하고 상식의 눈을 멀게 만든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한일전을 전 세계 축구 국가대항전 중 5위로 꼽는다. 가깝고도 먼 두 나라의 역사가 그대로 담겨 있어 외국인도 빠져들게 하는 세계적인 콘텐츠다.

바로 그 복잡한 배경 때문에 한일전은 쉽게 성사되지 않는다. 유럽파가 총출동하는 정면승부는 더 보기 어렵다. 2011년 8월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경기(0-3패)가 마지막이니 5년이 넘었다.

1972년 시작된 정기전의 전통이 끊긴 건 아니다. 전한진 대한축구협회 국제부장은 “두 나라를 오가며 평가전을 치르는 협약서가 2010년 갱신됐다. 다만 주기는 정해진 게 없다. 확실한 건 다음 평가전은 한국에서 한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일전이란 대사를 치르려면 분위기가 무르익어야 한다. 마치 남북대화 같다. 한일의 정치 관계가 안정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성적에 대한 뒷감당도 가능한 때여야 한다. 2011년 삿포로에서 당한 0-3 패배는 ‘삿포로 참사’로 남아 있다. 이듬해 런던 올림픽에서는 홍명보호가 일본을 꺾고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을 따냈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한동안 두 나라가 한일전을 생각할 엄두도 못 냈다”고 회상했다. 한일은 이제 겨우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났다.

그래도 빅매치의 결실은 달콤하다. 흥행보증수표인 한일전을 안방경기로 치른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다음 한일전을 주최하는 한국 쪽이 더 적극적인 이유다. 정기전이라 일본팀에 초청료를 줄 필요가 없다. 박용철 축구협회 마케팅 팀장은 “한일전을 하게 된다면 빅매치를 원하는 후원사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잠재적 후원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통상적인 평가전보다 수입이 20억 원가량 늘어날 것이라는 게 축구협회의 예상이다.

넘어야 할 장애물은 많다. FIFA의 A매치 일정상 11월에 맞대결을 추진해볼 수 있지만 월드컵 최종예선 일정이 빡빡하고 일본의 일정이 한국과 엇갈릴 수도 있다. 게다가 유럽 출신인 두 나라 대표팀 감독은 평가전 상대로 유럽의 강팀을 우선한다. 한일 평가전은 현실적으로 월드컵 최종예선이 끝나는 내년 9월 이후에나 가능하다.

하지만 이 복잡한 준비 단계를 하늘이 일거에 정리해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4월 최종예선 조 추첨에서 두 나라가 같은 조에 편성될 가능성이 열렸다. 월드컵 본선 티켓을 걸고서는 19년 만에 맞붙는 것이니 한일전에 목마른 팬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최근 5번의 한일전(3무 2패)에서 A대표팀은 일본을 한 번도 못 이겼다. 한일전 사상 최다 경기 무승의 치욕이다. 한일전을 학수고대하는 이유다.

장치혁 기자 jangta@donga.com
#한일전#신태용#일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