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탄핵 언제까지 이야기하나… 덮을 건 덮고 넘을 건 넘어야”[논설위원 파워 인터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임 6개월 맞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지난 6개월은 새로운 정치 실험이었다. 취임 초반엔 정치 신인으로서 제1야당 대표를 맡아 보수 야권의 구심점으로 부상했지만 최근 들어 지지율 정체로 황교안 대망론이 흔들리고 있다. 황교안 리더십은 총선을 8개월 앞둔 지금부터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것이다. 황 대표가 취임 6개월을 맞아 2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정국 현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지난 6개월은 새로운 정치 실험이었다. 취임 초반엔 정치 신인으로서 제1야당 대표를 맡아 보수 야권의 구심점으로 부상했지만 최근 들어 지지율 정체로 황교안 대망론이 흔들리고 있다. 황교안 리더십은 총선을 8개월 앞둔 지금부터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것이다. 황 대표가 취임 6개월을 맞아 2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정국 현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정연욱 논설위원
정연욱 논설위원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다. 대한민국 정치는 더욱 그렇다. 그만큼 변화무쌍하다. 2·27전당대회에서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리더가 된 황교안 대표의 지난 6개월이 그랬다. ‘정치 초년병’의 첫출발은 순항했다. 갈라진 보수진영의 구심을 세웠다는 긍정적 신호로 황 대표와 한국당 지지율은 상승했다. 하지만 2, 3개월 전부터 지지율 상승세가 꺾이면서 ‘황교안 대망론’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취임 6개월을 맞은 황 대표를 2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만났다. 이후 진전된 내용은 추가 취재를 통해 반영했다.》
 
○ 조국, 검찰 수사로 즉각 사퇴해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해 검찰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조 후보자와 관련해 드러난 의혹이 얼마나 많나. 본격적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인물이 검찰을 통솔하고 지휘해야 할 법무부 장관에 오른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조 후보자는 즉각 사퇴하고 검찰 수사에 충실히 임해야 한다. 만약 조 후보자가 사퇴할 생각이 없다면 대통령이 직접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지키기 위해 국익을 버렸다고 했는데 무슨 뜻인가.

“(조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가 그리는 구상의 중요한 축이다. 그 축이 무너지면 다른 부분도 같이 무너진다고 판단할 것이다.”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대선 후보까지 염두에 뒀다는 말인가.

“조 후보자는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 연루자다. 대한민국은 북한과 극명하게 대치하는데, 이 나라의 안보를 치명적으로 흔들 생각을 가진 그룹에 속한 사람이 대한민국의 큰 지도자가 된다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조 후보자는 대선 후보가 아니라 청문회에 설 수도 없는 사람이다.”

○ 지소미아, 한일 간 협상카드 사용 안 돼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재검토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문재인 정권은 대한민국을 안보의 외딴섬으로 만들고 있다. 미국은 ‘강한 우려와 실망’을 표현한 데서 더 나아가 주한미군 안전 문제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소미아가 한일관계의 다른 갈등 해결을 위한 협상카드로 사용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 정부는 즉각 지소미아 파기 결정을 재검토해야 한다.”

―지금은 남북관계가 좋지 않아도 내년 4·15총선을 앞두고 다시 반전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총선 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가능성을 어떻게 보나.

“안보를 정략적으로 활용하는 건 안 되는 일이다. 지금 북한과의 문제가 정략적으로 이용되고 있지 않나. 나쁜 정부라면 북한 문제까지도 정치에 활용할 것이다. (김정은의 서울 답방 가능성이 있나?)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황 대표의 비판은 날이 서 있었다. 하지만 당내 현안으로 주제가 옮겨가자 분위기가 달라졌다. 자신을 향한 비판에 대해선 목소리를 높였지만 공천 기준, 계파 갈등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해선 직설적 표현이 사라졌다. “보수 통합을 위해 나를 내려놓겠다”는 발언의 취지를 묻자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유동적인 정국을 의식한 듯 ‘황교안의 생각’은 아직 무르익지 않은 것 같다.

―취임 초반 상승하던 황 대표 지지율은 그 추세가 꺾였다. 당 안팎에서 황교안 리더십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목표가 올 8월이 아니었다. 1차 목표는 내년 4월 15일(총선)이다. 그걸 목표로 해서 긴 설계를 해가고 있다. 처음 당에 들어왔을 때 ‘한국당은 싸울 줄 모른다’고 했다. 싸울 줄 모른다고 하니까 싸울 줄 아는 정당으로 바뀌어야 한다. 창원 성산, 통영-고성 보궐선거도 했고, 이후에는 패스트트랙 투쟁을 했다. 그랬더니 싸우지 못한다는 말은 들어갔다. 이제는 대안이 뭐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대안은 마련하기 시작했다. 자꾸 과거를 보는데 내가 당에 들어온 지 이제 6개월이다.”

―며칠 전 김문수 전 의원이 비박계 좌장 김무성 의원을 향해 ‘박근혜의 저주’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친박-비박 갈등이 표면화된 것 아닌가.

“그게 친박-비박 논란인가. 우리 당 안에 110명의 의원이 있는데 생각이 다양하다. 나는 계파정치하려고 당에 들어오지 않았다. 누가 어떤 계파인지도 모른다. 처음 들어온 지 며칠 안 돼 ‘친황(친황교안)’이라는 이야기가 나와 만약 말하려면 ‘친한(친한국당)’이라고 말하라고 했다. (계파가) 있다 하더라도 없애야 한다. 없애고 있는 걸 자꾸 있다고 말하는 건 지식인의 모습이 아니다.”

○ 어려울 때 당에 기여했으면 평가해야

―내년 총선 공천의 큰 기준을 세웠나.


“‘이기는 공천’이 돼야 한다. 이기는 공천을 공정하게 해야 한다. 또 경제가 힘드니까 경제를 살리는 공천을 하겠다. 이 외에 한두 가지 기준을 덧붙일 수 있다. 첫째는 당이 어려웠을 때 당에 기여를 한 분들에 대해선 평가해야 한다. 지난번 패스트트랙 투쟁에서 많은 분이 다쳤는데, 이렇게 당에 기여한 분들에 대해 배려를 안 할 수 없다. 또 ‘자유 민주주의 시장경제 법치’라고 하는 헌법 가치에 충실한 인재를 찾아 공천할 것이다.”

―2016년 공천 때 시도했던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처럼 구체적인 방식을 검토 중인가.

“오픈 프라이머리는 취지는 좋으나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한 방식인데 과연 미래 지향적인 것인가 하는 지적도 있다. 어느 한 가지 방식으로 할 일은 아니다.”

○ 한국당 중심으로 뭉쳐 대통합해야

―보수 통합의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나.


“접촉하고 있다면 접촉했다는 상대방이 뻔하지 않나. 다 공개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어찌됐든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주말 집회에서 “자유우파 통합을 위해 나를 내려놓겠다”고 했다. 필요하다면 당 대표직까지 버릴 수 있다는 뜻인가.

“총선 승리를 위한 대통합의 길이라면 당 대표로서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절박한 의지의 표현이다. 이기기 위해선 모든 것을 다해야지. (본인의 거취도 걸겠다는 뜻인가.) 거기까지만 얘기하겠다. 내가 당에 들어왔을 때 첫 메시지가 통합이었다. 문재인 정권과 싸워서 이기려면 방법은 통합뿐이다. 기준은 헌법 가치다. 반자유, 반민주, 반시장, 반법치에 맞서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는 한국당 중심으로 뭉쳐 대통합 이루고, 문재인 정권을 극복해야 한다.”

○ 朴탄핵, 넘을 건 넘어야 한다

박근혜 변수는 황 대표가 넘어야 할 큰 산처럼 보였다. 박근혜 변수 해결이 보수 통합의 관건이기 때문일 것이다. 황 대표는 이 대목에서 유독 내일과 미래를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의 선고가 내일로 임박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탄핵은 내가 입당하기 이전의 일이다. 그걸 언제까지 이야기해야 하나. 덮을 건 덮고, 넘을 건 넘어야 한다. 언제까지 우리가 과거에 매여서 논란을 해야 하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전당대회 때 구체적으로 정리하지 않았나.


“앞으로 나아가자는데 6개월 뒤로 가자고?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가자.”

※황 대표는 2월 20일 전당대회 3차 TV토론회에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은 존중하되 탄핵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대법원 선고 이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있을 것이라고 보나.

“그걸 정략적으로 활용하는 건 도의가 아니다. 박 전 대통령은 과거 다른 대통령이 구속됐을 때보다도 더 오래 구속된 상태다. 지금 아픈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 필요한 조치들이 있어야 한다.”

―여권의 박 전 대통령 사면이 보수 야권의 분열을 노린다는 시각도 있다.

“구태 정치다. 지도자답게 정치를 해야지.”

정연욱 논설위원 jyw11@donga.com
#자유한국당#황교안#조국 혐의#문재인 정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