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에서는]‘일베 스크린 닷컴’을 아십니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베용어사전 화면 캡처
일베용어사전 화면 캡처
‘무분별하게 남용되고 있는 일베 용어, 절대 쓰지 맙시다.’

8일 한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일베 용어 사전’이 화제가 됐습니다.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출신의 프로그래머 이두희 씨(아이디 @iamdoo2)가 강경 우파 성향의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 주로 쓰는 단어들을 걸러내는 사이트 ‘일베 용어 사전’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입니다. 사이트가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이 씨는 한때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씨가 대학 재학 중 학내 전산 보안망을 해킹해 같은 학교 출신 연예인 김태희 씨의 입학 사진을 공개한 인물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슈는 더욱 크게 번졌습니다.

관심이 생겨 일베 용어 사전 사이트인 ‘일베스크린닷컴’(ilbescreen.com)에 접속해 봤습니다. ‘스크린(screen·차단하다)’이라는 단어가 시사하듯 일베에서 주로 쓰는 표현들을 알려주며 ‘일베 용어’를 쓴 문장을 치면 이를 걸러내 주는 여러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7시’(전라도가 위치상 시곗바늘 7시 지역에 있는 것에 빗대 전라도를 지칭하는 표현), ‘스시녀’(일본인 여자를 비하하는 표현) 등 다양한 일베 용어를 소개하는 한편 특정 문장을 입력하면 그 문장에서 일베 용어들을 가려내는 글 분석기가 있는 식입니다.

방문자들이 직접 단어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것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8일 하루만도 여러 개의 단어가 ‘일베 용어 사전’에 등재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 단어가 일베 용어가 맞느냐’부터 ‘뜻풀이가 잘못 됐다’까지 다양한 댓글이 달렸습니다. 사이트를 만든 이 씨가 ‘일베충’(일베 하는 벌레라는 뜻으로 일베 사이트 이용자를 낮춰 이르는 말)일 것이라는 댓글도 여럿 눈에 보였습니다.

이 씨는 왜 이 사이트를 열게 됐을까요. 알고 보니 같은 케이블TV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전 프로게이머 홍진호 씨를 위해서였습니다. 홍 씨(아이디 @jinhoda)는 8일 오전 트위터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만든 영화 ‘변호인’을 본 감상평 중 ‘찌릉찌릉’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누리꾼으로부터 ‘일베충’이라며 돌팔매질을 받게 됐습니다. 이에 이 씨가 홍 씨에게 “일베 용어 때문에 괜한 오해 받아서 훅 가는 거 방지용으로 일베 용어 자동 필터 개발 중”이라는 쪽지를 남긴 뒤 사이트를 연 겁니다.

누리꾼들은 ‘찌릉찌릉’이란 표현이 일베에서 자주 쓰이는 ‘홍들홍들’(홍어와 부들부들의 합성어)처럼 특정 지역 사람들을 비하하는 표현 아니냐고 했습니다. 홍 씨는 “(일베 사이트에) 한 번도 들른 적이 없다”고 해명 글을 올렸지만 비난은 잦아들지 않았습니다.

‘일베 용어’인 줄 모르고 사용하다 곤욕을 치른 경우는 또 있습니다. 지난해 5월 한 걸그룹 멤버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민주화’라는 단어가 일베에서 ‘게시글에 반대한다’는 뜻으로 통용된다는 것을 모르고 ‘팀이 개성 없이 획일화된다’는 의미로 사용했다가 누리꾼들로부터 ‘일베충’이라는 비난을 받고 눈물의 해명을 해야 했던 적도 있습니다.

‘일베 용어 사전’이 SNS에서 인기리에 떠도는 것을 보며 씁쓸함을 넘어 참담함을 느끼는 사람이 저만은 아닐 것입니다. 우리 사회가 언제부터 특정 단어나 표현조차 ‘이념’을 넣어 타인에게 낙인찍기를 강요하게 되었는지 그 폭력성이 무서울 정도입니다.

인터넷 용어 논란이 반복될 때마다 떠오르는 저만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복학 첫 학기, “‘버카충’(버스카드충전의 줄임말)이 무슨 뜻인지 아느냐”는 후배의 질문에 저는 말문이 턱 막혔던 적이 있습니다. 난생처음 들어본 단어였던 거죠. 그가 “요새 신입생들과 친해지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며 너스레를 떨던 게 문득 기억납니다. 그때도 한글 파괴 운운하며 비판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지금 보면 애교 수준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때는 좇아가야할 유행 같던 인터넷 용어들이 지금은 어째서 피해야 할 낙인이 돼버렸는지 모르겠습니다.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던 인터넷 공간이 이처럼 왜곡된 표현으로 인해 서로를 나누고 등 돌리게 하는 현실이 아쉽습니다.

강홍구 기자 wind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