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에서는]신도림 영숙이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초 팀장으로 승진한 대기업의 A 부장. 10명 남짓한 그의 팀에는 여직원이 과반이다. 20년 넘는 회사 생활 중 여자가 더 많은 조직은 이번이 처음. 여직원들과 도통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그에게 친한 후배가 물었다. “부장님, ‘신도림 영숙이’ 보셨어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일명 ‘신도림 영숙이’, ‘여성과 대화하는 방법’(t.co/0DAdITY4Qh)이라는 제목의 4분짜리 동영상 강연이 인기다.

지난달 초 이 동영상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게시됐고, 약 한 달이 지난 지금 36만 뷰를 기록 중이다. 동영상 속 여성 강사는 ‘신도림 영숙이’라는 화제에 반응하는 남녀의 대화 패턴 차이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여=“나 오늘 신도림에서 영숙이 만났다.”
남=“그래서? 커피 마셨어? 밥 먹었어?”
여=“아니.”
남=“그럼, 그 얘길 나한테 왜 하는데?”
여=“왜는 왜야. 신도림에서 영숙이 만났다는 거지.”


강사는 남자가 이 상황에서 “그래서” “왜” 대신에 “진짜” “정말이야” “웬일이야” “헐” 4가지로 반응한다면 훨씬 대화가 잘 풀릴 거라고 조언한다. 좀 더 고급 표현으로 “여성의 뒷말을 따라 하라”고도 덧붙인다. 예컨대 이런 식이다.

여=“나 신도림에서 영숙이 만났다.”
남=“영숙이 만났어?”
여=“응. 진짜 신기하지?”
남=“응. 진짜 신기하네!”


‘공감과 경청이 여성과 대화의 기본’이라고 강조하는 이 강사는 김지윤 좋은연애연구소장이다. 동영상은 그가 지난해 여름 한 교회에서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한 ‘사랑에 관한 3가지 관점’이라는 강연 중 일부를 편집한 것이다. 교인 대상 강연이다 보니 ‘형제 여러분’과 ‘자매 여러분’이라는 호칭이 자주 들린다. 점잖은 분위기지만 남녀의 차이를 세밀하게 콕콕 집어내는 부분에서는 공감의 폭소가 터진다.

영상을 본 한 누리꾼은 “뒷말 따라 하기는 나만의 비법인 줄 알았는데 많이 알고 있었나 보다. 실제로 여자들은 뒷말을 따라 해 주고 의문부호를 붙여주면 즐거워한다”고 했다.

물론 활용할 때 주의는 필요하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이 강연대로 여자친구 말에 무조건 ‘어, 진짜?’ 하며 호응했다가 모르면서 아는 척한다고 핀잔 들었다”고 말했다. 또 이 조언이 주로 어린 여자, 연애 대상에게 해당된다는 지적도 많았다.(상사에게 보고할 때 ‘진짜’ ‘정말이야’ ‘웬일이야’ ‘헐’을 사용할 순 없지 않겠는가)

다만 이 동영상의 인기는 그만큼 여자와 소통이 절실한 남자가 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실제로 강연자인 김 소장은 통화에서 “연애 강연이었는데 30, 40대 남자 회사원과 임원들의 호응이 커서 놀랐다”며 “이 때문인지 최근 기업 강연 요청이 많이 온다”고 말했다.

물론 방법을 안다고 해도 소통이 쉽진 않다. 실제로 A 부장은 후배에게 “동영상을 여러 번 봤지만 볼수록 더 이해가 안 간다. 그런 식의 대화는 죽어도 못하겠다”는 말을 남겼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소통#여성과 대화하는 방법#신도림 영숙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