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박선희]참을 수 없는 미디어셀러의 가벼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선희 문화부 기자
박선희 문화부 기자
방탄소년단 대표곡이 뭔지 모르고, 트와이스와 AOA를 구분 못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중문화 최신 동향에 아무리 무심해도 요즘 이 사람을 몰라선 곤란하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도 안다는 레드벨벳 아이린 얘기다.

북한에서도 다 알 정도로 가장 핫한 연예인으로 떠오른 아이린은 최근 출판계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아이린이 팬미팅에서 “최근 읽은 책”으로 언급하자마자 한동안 잠잠했던 ‘82년생 김지영’이 각종 논란과 함께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 책은 곧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다시 꿰찼다.

평범한 여성이 처한 부조리한 현실을 다룬 이 소설이 크게 화제가 됐던 건 지난해였다. 최근의 ‘미투 운동’ 분위기가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아이린이 언급하지 않았다면 이런 극적인 ‘차트 역주행’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일종의 ‘미디어셀러’인 셈이다. ‘미디어셀러’는 방송, 유명 인사가 만든 베스트셀러다. 뜻밖의 책이 인기인 경우 여기에 해당될 확률이 높다. 유명 인사가 계기였다는 점 말곤 주제나 출간 시기, 맥락에 어떤 공통점도 없다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연초 줄곧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지켰던 ‘나의 영어 사춘기’는 동명의 TV 예능 프로그램 덕을 톡톡히 봤다.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에 나왔던 에세이집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이나 드라마 ‘도깨비’에 나왔던 시선집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도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베스트셀러에 오른 사례들이다.

미디어셀러가 된 책들의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주연배우가 가슴팍에 안고 나왔다거나 예능 출연자가 언급했단 이유만으로 베스트셀러가 뚝딱 탄생하는 과정은 가볍다 못 해 허무하기까지 하다. 특히 이런 현상은 자신만의 안목, 소신으로 책을 고르는 이들이 줄고 있음을 뜻한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최근 발표된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책을 살 때 본인이 직접 선택한다는 이들은 30% 미만에 불과했다. 다들 광고나 추천도서, 지인 등 누군가에 의존해 책을 골랐는데 베스트셀러 목록이나 TV, 유명인 의견을 따라 책을 산다는 이들도 30%에 이르렀다. 문제는 삶의 맥락이나 필요와 상관없이 남들 따라 읽는 책이 의미 있긴 힘들단 점이다. 유명해서 봤더니 재미없고, 그래서 안 읽다 보니 책 고르는 감별력은 더 떨어진다. 악순환이다.

올해는 25년 만에 정부에서 지정한 ‘책의 해’다. 지난해 한국은 성인 40%가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사상 최저 독서율을 기록했다. 이동책방, 독서 프로그램 확대 등 독서율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한창이다. 하지만 ‘참을 수 없는 미디어셀러의 가벼움’을 접하다 보면, 장기적 해결책은 따로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만의 기준과 취향으로 책을 선별할 줄 아는 독자들이 늘지 않는 한 이런 악순환은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박선희 문화부 기자 teller@donga.com
#미디어셀러#82년생 김지영#레드벨벳 아이린#미투 운동#책의 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