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로 하나됐던 그때… 韓日화해 첫 단추는 ‘어게인 2002’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일 애증의 현장을 찾아/2부: 교류와 이해]
<上> 축구장 민족갈등부터 날려버려야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응원을 펼쳤던 ‘만남KJ클럽’ 회원들. 지난달 일본 도쿄의 재일대한체육회 
사무실에서 다시 만나 양국 국민의 응원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 등을 들고 ‘우정’을 외치고 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응원을 펼쳤던 ‘만남KJ클럽’ 회원들. 지난달 일본 도쿄의 재일대한체육회 사무실에서 다시 만나 양국 국민의 응원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 등을 들고 ‘우정’을 외치고 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서울과 도쿄(東京)를 오가며 숱한 명승부를 펼쳤던 한일 축구대표팀 평가전이 자취를 감춘 지 2년 9개월째다. 2011년 8월 10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친선전이 마지막이다. 이 시점에서 한일전을 가져봐야 갈등만 부추길 수 있다는 게 양국 축구계의 시각이다.

최근 축구경기장은 양국 민족 감정이 부딪히는 격전장으로 변했다. 특히 일본 서포터스의 욱일기 도발과 ‘JAPANESE ONLY’(일본인 외 사절)라는 인종차별적 현수막으로 ‘축구경기장이 극우세력의 해방공간으로 이용된다’는 말이 나오는 실정이다.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박종우 선수의 ‘독도 세리머니’와 지난해 동아시안컵 한일전 때 내걸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현수막도 맞불 논란을 일으켰다.

12년 전인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 당시 축구는 일본 내 한류 붐을 촉발시킨 촉매제였다. 당시에 다져진 교류와 협력은 다양한 분야로 퍼져 한일 관계의 ‘황금기’로 이어졌다. 한일 관계 전문가들은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앞두고 2002 월드컵 때의 교류와 협력정신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 2002년 일 스포츠지, ‘아시아의 자랑, 한국’

지난달 8일 저녁 도쿄 한국중앙회관 9층 재일대한체육회 사무실. 권동품 재일대한체육회 감사와 조정방 사무국장, 재일교포 축구 칼럼니스트인 신무광 씨가 정보기술(IT) 업체 경영자인 이와자키 히로시(巖崎浩) 씨, 컴퓨터 회사를 운영하는 이케다 겐이치(池田賢一) 씨, 자영업자인 도리야베 게이코(鳥谷部桂子) 씨 등 40, 50대 일본인들과 컴퓨터 화면에 띄운 사진들을 보며 이야기꽃을 피웠다. 2002년 당시 한국에서 공동 응원을 벌이던 모습이었다.

“당시 응원석에서 태극기와 일장기를 함께 흔들었죠. 그래도 모두가 즐거워하며 박수를 쳐줬어요. 요즘 분위기에선 상상도 하기 어렵겠죠.”

“한국이 4강전에서 독일에 0-1로 지자 일본 스포츠전문지 스포츠호치는 ‘아시아의 자랑, 한국’이라는 제목을 대문짝만 하게 뽑고 한국을 집중 소개했어요.”

이들은 월드컵이 열릴 때마다 한일 양국을 응원해 온 공동응원단 ‘만남KJ(Korea·Japan)클럽’ 회원들이다. 이들을 묶어준 계기는 1997년 11월 1일 서울 잠실주경기장에서 열린 1998 프랑스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한일 간 경기 2차전이었다. 당시 본선 진출을 이미 확정지은 한국과 달리 일본은 한국을 잡아야만 플레이오프를 통해 본선 진출의 불씨를 살릴 수 있었다. 일본 국가대표팀 응원단인 ‘울트라 닛폰’(현 울트라스) 약 1만5000명이 경기장을 찾은 가운데 대규모 응원전이 펼쳐졌다.

이때 한국의 ‘붉은 악마’ 응원석에 ‘Let's go to France together’(프랑스에 같이 가자)라고 영어로 쓰인 현수막이 펼쳐졌다. TV를 통해 현수막을 본 일본 열도는 충격에 가까운 감동을 받았다. 도리야베 씨는 “눈물이 나왔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이날 한국은 안방에서 0-2로 패했다. 일본은 이날 승리의 여세를 몰아 이란과의 플레이오프 끝에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 무대를 밟았다. 당시 서울에 주재했던 한 일본인 회사원은 “다음 날 한국인들이 축하한다고 악수를 건네 또 한 번 감동했다”고 말했다.

당시 감동은 1998년 11월 23일 ‘만남KJ클럽’ 결성의 불씨가 됐다. 재일교포와 일본인이 중심이 된 가운데 북한 국적을 가진 교포와 한국인들까지 회원으로 참여해 2002 월드컵 공동응원을 향해 교류의 폭을 넓혀 나갔다.

축구연구모임 회원이던 오자키 가즈히토(尾崎和仁) 씨는 2002년 6월 동료 회원들과 광주 월드컵경기장을 찾았다. 한국이 스페인을 꺾고 4강 진출을 확정지은 그날 밤 그는 광주의 한 식당에서 한국 팬 20여 명과 어울리며 함께 ‘대∼한민국’을 외쳤다. 한국이라면 불고기밖에 몰랐던 그는 그날 이후 매년 한국 프로축구 경기장을 찾고 있다.

일본 내 코리아타운인 신오쿠보의 ‘대사관’이라는 이름의 한국 음식점 앞 주차장도 한일 교류의 메카였다. 경기 때마다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한국 유학생과 일본인들이 어울려 공동응원을 펼쳤다. 많을 때는 1000여 명이 주차장 일대를 가득 메웠다. 이 음식점의 정양호 부장은 “당시 공동응원이 일본 TV에 집중 소개되면서 신오쿠보가 한류 중심지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 “안타까운 한일 관계”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당시 태극기와 일장기로 보디페인팅을 한 모델들이 서울 광화문에서 붉은 악마의 환호 속에 한일 양국의 16강 공동 진출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동아일보DB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당시 태극기와 일장기로 보디페인팅을 한 모델들이 서울 광화문에서 붉은 악마의 환호 속에 한일 양국의 16강 공동 진출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동아일보DB
화제가 축구에서 최근의 한일 관계로 넘어가자 이들은 안타깝다는 표정을 지었다. 도리야베 씨는 “2002 월드컵 당시로 돌아가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케다 씨는 “요즘은 한일 간에 뭘 하려면 악플이 80%다. 인터넷 여론과 다른 의견을 말하기 어려운 분위기로 선의를 가진 일본인은 숨어버렸다”고 우려했다.

오자키 씨는 ‘JAPANESE ONLY’ 현수막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축구장에서 내셔널리즘(민족주의)이 발산되는 것은 어떤 면에서 자연스럽다. 하지만 레이시즘(인종차별주의)은 방향성이 다르다”고 비판했다.

그렇지만 양국 관계가 곧 정상화될 것이라는 기대도 적지 않았다. 조정방 국장은 “요즘 일본에 한국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일종의 결혼상태에 접어든 셈인데 결혼하면 좋은 면도 나쁜 면도 다 보게 된다. 그래도 서로 모르던 시대보다는 좋아진 것이고 이걸 넘기면 성숙한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일은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과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차례로 앞두고 있다. 신무광 씨는 “2002 월드컵 정신을 되살릴 수 있는 좋은 무대”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한일월드컵#2002#올림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