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PB의 재테크 어드바이스]안갯속 노후, 고배당 인컴펀드가 효자

  • Array
  • 입력 2013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은퇴자금 투자 어떻게

한 고객이 찾아왔습니다. 이 고객은 그동안 평생을 아껴 쓰고 가족을 위해 저축했는데 퇴직이 다가오자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평생 모은 자산으로도 자녀를 결혼시키기는 고사하고 부부가 노후를 헤쳐 가기에도 부족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언제 이렇게 돈의 가치가 떨어져 버렸는지 화가 난다고 합니다. 무엇 때문일까요.

물가가 연 3.5%만 올라도 지금부터 20년 뒤에는 생활비가 2배로 뜁니다. 더군다나 지금처럼 세계 각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화폐를 찍어대는 추세가 확산되면 떨어진 화폐가치 때문에 물가는 더 올라 숨통을 조여 오게 될 것입니다.

구본형이 쓴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라는 유명한 책을 보면 불붙은 갑판에 그대로 있을 것인지, 바다로 뛰어들 것인지 결정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바다보다 갑판이 당장은 안전하지만 결국 불에 타서 모두 확실히 죽습니다. 바다는 위험해 보이지만 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 책은 확실히 죽을 것이냐, 혹시 살 것이냐를 묻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기는 했지만 물가보다 낮은 수익률로 자금을 운용하는 것은 불타는 갑판에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노후 준비에서 ‘금메달’이라고 하면 은퇴 시점까지 모은 자산에서 발생한 현금만으로 노후를 보내는 것입니다. 상속자산이 남아 있으니 자녀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은메달’은 모은 자산을 다 소진하면서 노후를 보내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으니 자녀들은 큰 부담이 없습니다. ‘동메달’은 모은 자산을 쓰면서도 자녀에게 기대어 사는 것입니다. 모은 자산이 소진될 무렵이면 자녀도 자신의 자녀를 키워야 할 때라 서로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불행한 건 전 국민적으로 금메달이 은메달이 되고 은메달이 동메달로 바뀌는 상황이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성장이 지속되면 금메달이 은메달로 추락합니다. 고성장 시대에는 배당금이 많고 이자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원금은 보존하면서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성장 시대에는 배당금이 낮고 이자도 적게 나옵니다. 그러니 원금도 까먹으면서 살아야 합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은메달마저 동메달로 떨어뜨립니다. 요즘 정년(停年)퇴직이 아니라 청년(靑年)퇴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젊을 때 퇴직하는 분이 많습니다. 의료과학의 발전으로 대부분의 사람이 100세까지는 살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후자금은 한정돼 있는데 수명이 길어진 상황에서 노후가 축복이 아니라 염려로 다가온 것이 현실입니다.

앞서 말한 고객도 메달 색이 바뀌었습니다. 평생 근검절약했지만 보상받지 못하는 현실에 화가 날 법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인컴펀드에 관심이 많습니다. 인컴펀드는 은퇴자금을 투자해 원금은 놔두고 원금에서 나오는 이자, 배당 등 현금만으로 월급을 주는 펀드입니다. 인컴펀드는 돈에게 일을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돈을 금융회사에 취직(입금)시키고, 월급(인컴)을 벌어오게 하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월급을 벌어오기를 기대했는데 용돈 수준만 벌어오더라는 것입니다.

배당과 이자가 낮은 상품에 투자하니 허울만 인컴펀드로 전락한 것이죠. 그래서 인컴펀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안정적으로 운용하되 세후수익률이 연 7%가 돼야 하고 △급한 상황에서 자금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원금이 줄지 않아야 하고 △원금의 자산 가치를 잘 보존해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배당, 고이자 자산을 ‘발굴’하는 것이 인컴펀드의 의무입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선진국 회사채나 신흥국 국채, 부동산·리츠 관련 자산, 글로벌인프라펀드, 대안투자형(AI)펀드 등 고수익을 주는 자산을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에서도 ‘레드오션’을 버리고 ‘블루오션’을 찾아내는 것만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진 노후를 준비하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유진 우리투자증권 골드넛멤버스WMC 부장
#재태크#은퇴자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