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김여정, 지도자급 격상…김영철은 위상 떨어져”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25일 12시 20분


코멘트

“시진핑 주석의 방북, 김정은에 대한 내부 불만 잠재웠을 것”

국가정보원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도자급으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반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은 북중 정상회담에서 빠진 것으로 보아 위상이 떨어진 것으로 판단했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정원으로부터 시진핑 주석 방북 관련 업무 보고를 받았다고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여정의 경우 일각에서는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이 당 정치국 간부 32명과 함께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찍은 단체사진에 포함되지 않아 2선으로 후퇴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었다.

이에 국정원은 이 위원장에게 “과거 김 제1부부장이 했던 행사담당자 역할을 현 부부장이 맡았다. 김 제1부부장은 사진을 보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나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같은 반열에 찍혀 있어 좀 더 지도자급으로 격상한 것”이라며 “김 제1부부장은 오히려 무게가 올라가 역할이 조정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송월 부부장의 위치도 격상됐느냐는 질문에 이 위원장은 “현 부부장은 김 제1부부장이 했던 역할을 하는 거다. 핸드폰을 들고 현장에서 동선을 챙기는 일을 하는 사진을 (국정원에서) 많이 보여줬다. 지위가 좀 격상된 걸로 보인다고 저는 해석했다”고 말했다.

반면 국정원은 김영철 부위원장의 위상은 격하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 이원장에게 “김 부위원장은 환영행사에는 등장했으나 정상회담에 배석하지 않은 점은 위상변화를 시사하는 부분”이라며 “김 부위원장의 역할이 조정되는 중이다. 사실상 위상이 떨어진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최룡해 상임위원장은 확실하게 ‘넘버 2’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리용호 외무상의 경우에는 “환영행사 자리 배치를 보면 리 외무상보다 서열이 높은 당무위원장 그룹보다 앞자리에 배치돼 있어 리 외무상의 위상이 격상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대외현안을 주도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비핵화와 관련해 긴밀한 공조를 하기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중 정상은 비핵화 관련해 국제사회 정세 하에서 긴밀한 공조를 하기로 공감대를 이뤘고 상호 지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노이 노딜 회담 이후 교착상대 있었던 부분이 시 주석의 방북으로 어느 정도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에는 “지금으로선 어느 것도 알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국정원은 시 주석의 방북이 1949년 북·중 수교이래 최초의 국빈방문이라며 굉장히 이례적이라고 판단했다.

시 주석의 방북 배경에 대해 “시 주석이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방북을 논의하는 중에 있었고 홍콩 시위 규모가 커지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방북이 결정된 것 같다”고 관측했다.

국정원은 “과거에는 안보나 외교 분야의 고위급 인사가 수행을 했으나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경제, 군사 분야 고위관료 장관급 인사가 포함됐다”며 “또 과거와 달리 영부인인 펑리위안 여사를 대동한 것과 중국 주석이 방북 전에 사전 기고문을 보내고 또 북한 언론에서 기고문이 게재된 것도 이례적인 형식”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의전과 환대가 대단했다. 김정은·리설주 부부가 심야에 숙소까지 동행할 정도였고, 27시간 시진핑 부부가 체류하는 동안에 60% 이상의 모든 일정에 동행을 했다”며 “테이블도 중국에 친숙하게 ‘ㅁ’자 형태로 배치했고, 폐쇄적인 북한식에서 탈피해 중국식·서구식을 벤치마킹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했다.

또 국정원은 북중 정상회담에서 먀오화 정치공작부 주임이 배석한 것과 관련해 고위급 군사교류 재개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국정원은 “고위급 군사교류가 2011년 이후 중단됐는데 군사교류 재개라는 것은 당장 무기거래 확대가 아니라 군사관련 행사나 회의에 참관하는 낮은 단계 교류를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은 “중산 상무부장이 배석한 것으로 미뤄 대북관광 요건을 완화해주고, 예술 등 문화교류를 장려하는 방안 등 우회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