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의원 “국민보다 票를 봤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19대 국회 참회록]<1>이한구 의원
“2012년 정부에 무상보육 강행 주문… 대선票 의식해 건전재정 소신 꺾어”

경제학 박사이자 정치권의 대표적 ‘건전재정론자’로 불리는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사진)에게는 낯 뜨거운 기억이 있다. 18대 대선을 5개월여 앞둔 2012년 7월, 당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자 19대 국회 새누리당의 첫 원내대표였던 그는 ‘무상복지’로 이명박 정부를 압박했다. 그해 4월 총선 때 공약한 0∼2세 전면 무상보육이 예산 고갈로 중단될 위기에 놓였지만 “그대로 강행하라”고 주문한 거였다.

이 의원은 선거 앞에 장사는 없었다고 했다. “돈 있는 집 애들 무상보육 한다고 재정을 소진해선 안 된다”며 ‘공짜 공화국’ 비판에 날을 세우던 스스로의 모습은 자취를 감췄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야당이 새로운 공약을 내놓으면 우리 당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되는 거죠. 그러다 보면 엉뚱한 게 나오게 돼 있습니다. 집권하려면 무슨 짓이든 못 해요.” 그는 겸연쩍은 듯 한쪽 목을 쓸어내렸다.

이 의원은 “첫 원내대표로서 첫발부터 잘못 내디뎠다”고 털어놓았다. 전문성을 따져야 할 상임위 배분에서부터 ‘나눠 먹기’ 관행을 깨지 못했다는 것. “당에서 상임위원장 자격이 되는 3선 21명을 먼저 지역별로 나누고 그 다음 당선 횟수, 나이 순(順)으로 세워 결정한 거예요. 대선을 앞두고 당내에서 불필요한 잡음이 날까 봐 원칙대로 못 한 거죠.”

그는 지난해 2월 새누리당 의원 중 처음으로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해 12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그는 비교적 편안한 모습이었지만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참회 인터뷰’에서 내내 자괴감을 드러냈다.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는 그 나름대로의 포부가 여의도 특유의 논리와 관행 앞에 속절없이 무너진 데 대한 회한이었다.

동아일보는 최악의 ‘불량 국회’라는 오명을 쓴 ‘19대 국회의원 4년의 참회록’을 5회에 걸쳐 게재한다.

▼ “선진화법에 국회 골병… 아차 싶었다” ▼

이한구 의원은 2012년 5월 당시 동료 의원들 사이에서 ‘인기 없는 원내대표’였다. 19대 총선에서 갓 당선된 의원들에게 ‘특권 내려놓기’를 요구한 탓이다. 의원들은 당시 사석에서 “친박(친박근혜) 완장을 차고 ‘꼰대’처럼 군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금 보면 당시 쇄신안 중 일부만 해결됐어요. 여야 모두 기꺼운 마음으로 하지 않은 거죠. 그나마 진도가 나간 것도 그해 12월 대선을 치르고 나니 도로아미타불이 됩디다.”

특히 당시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면서 27일이나 지각 개원하자 이 의원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세비 반납을 강행했다. 주위에선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뜨렸다. “선거 비용을 조금 더 썼다고 생각하자”며 달랬지만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이 의원은 “아마 선거 때 ‘그 돈 안 쓰면 떨어진다’고 했으면 몇 배라도 더 썼을 것”이라며 “국민을 바라보고 정치를 하지 않는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국회 쇄신 방향에 대해 자책하기도 했다. 국회선진화법을 ‘몸싸움방지법’으로 믿었던 게 그렇다. 이 의원은 18대 국회가 문을 닫기 직전 본회의에서 국회선진화법에 찬성표를 던진 127명 중 한 명이었다. 하지만 원내대표 시절인 2013년 2월 박근혜 정부를 구성할 ‘정부조직법’이 야당의 반대로 옴짝달싹 못하자 ‘아차’ 싶었다고 했다.

“아직도 후회하는 게 국회선진화법을 찬성한 거였습니다. 그때는 19대 국회쯤 되면 국민 눈이 있는데 야당이 대놓고 발목을 잡겠나 싶었는데, 아주 나이브(순진)했죠.”

이 의원은 “야당이 선진화법을 정략적으로 계속 악용하려 들면 국회만 골병이 든다”고 지적했다. 합의 처리된 법안을 들여다보면 살점은 다 뜯기고 뼈대만 남은 게 많다는 얘기였다.

그가 20대 총선 불출마를 결심한 배경에는 무능과 포퓰리즘의 수렁에 빠진 국회에 대한 자성이 있다. 여기에 ‘시간 먹는 하마’와 같은 지역구 활동에 대한 회의도 한몫했다.

“허구한 날 육체노동만 하고 있는 겁니다. 동네 아주머니들 탄 관광버스 뒤꽁무니에 손 흔들고, 상가(喪家)를 돌며 술 얻어먹고. 국회의원이나 구의원이나 하는 일이 다 똑같아요.”

이 의원은 새누리당 텃밭인 대구 수성구에 지역구를 둬 상대적으로 ‘관리’를 적게 해도 됐다. 그럼에도 지역구 방문 횟수를 줄이면 어김없이 “선수(選數)가 높아지니 얼굴도 안 비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그는 “총선 1년 전부터는 지역에 붙어산다. 나랏일을 하라고 뽑아준 건데 도대체 뭐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 털어놨다.

현재 당내 상황을 놓고 “이념이 아닌 친소 관계로 움직이고 있다”며 패거리 정치라고 목소리를 높이던 그가 본 친박계는 어떨까. “분명히 이념을 중심으로 뭉쳐진 집단은 아니다”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 의원은 “사실 여당에서 친박이 아닌 사람이 어디 있느냐”며 “박근혜 정부가 잘 안되면 자기가 손해인데 ‘도움을 줬다, 아니다’로 가르면 인재 운용의 풀을 좁히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인터뷰한 다음 날 “못한 말이 있다”며 전화를 걸어 왔다. “지난 대선 때 같이 해보니 (계파가) 애매한 사람들이 더 열심히 합디다. 지금은 구별할 필요가 없어요. 태어날 때부터 친박인 사람은 없습니다. (박 대통령이) 만들기 나름이죠.”

이한구 의원은
재무부 이재과장, 대우경제연구소 소장 등을 거친 4선 의원(71).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며 정책위의장과 원내대표 등을 지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이한구#새누리당#19대 국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