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통합추진단장 원유철 비판에 “변혁 측과 선정해”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12일 16시 15분


코멘트

"황교안, (변혁)에서도 원유철 컨택했으면 좋겠다고 해"
권성동 비판 문자에 "다양한 의견 다 감안해 처리할 것"
원유철 "잘하라는 말씀으로…통합 논의 좀 더 지켜봐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보수통합추진단장에 원유철 의원을 내정한 것이 적합치 않다는 당 내 비판에 대해 “그 쪽(유승민 의원이 이끄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혁’)에서도 원 의원과 컨택했으면 좋겠다. 그 쪽과 선택의 결과로 인물을 선정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우택 한국당 의원은 이날 수도권·충청권 중진 의원 오찬이 끝난 뒤, 황 대표의 발언이라며 이 같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앞서 권성동 의원은 지난 11일 황 대표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대표님, 자꾸 월권적인 발언을 드리게 되어 송구합니다”라며 통합추진단장에 내정된 원 의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이 같은 당 내 비판에 대해 정 의원은 “(오늘 오찬에서) 원 의원이 (단장으로서) 잘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유 의원에 대한 부정적 감정에 대해서는 “내년 선거에 대비해서 문재인 정권에 대한 민심을 제대로 드러내려면 소위 1대 1 대결 구도가 됐을 때 가장 강력히 나타날 수 있지 않나”라며 “그 목표를 위해 그동안 있었던 여러 감정이나 탄핵 등이 전제되지 않길 바라는 것이 우리 당 의원들의 생각 아닐까”라고 했다.

이날 오찬에 앞서 황 대표는 원 의원이 단장으로 적합치 않다는 비판에 대해 “통합을 이뤄낼 수 있는 모든 자원들과 함께 하겠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권 의원의 비판 문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내는 것 좋다. 제가 다 감안해서 판단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권 의원이 문자로 예결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재원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고 제언한 것에 대해서는 “사안별로 판단하겠다”고 했다.

당사자인 원 의원은 오찬에 앞서 기자들에게 “다 잘하라는 말씀으로 새겨 듣고 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통합 논의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지켜보자”며 “바른미래당도 (추진 논의가) 얼마 안 됐으니, 지켜보자”고 했다. 유 전 대표가 통합을 위해 제시한 조건에 대해서도 “좀 지켜보자”고 재차 말했다.

신상진 의원도 원 의원이 단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에 대해 “잘 모르겠다. 다선 의원이고 정치적 경험이 많이 있으니 우선 잘 하도록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정진석 의원은 기자들이 통합을 위해 ‘탄핵의 강’도 건너야 하는지 묻자 “그럼요. 우리가 서로 양해하고 존중하며 내년 선거를 위해 협력을 통해 승리하지 못하면 역사의 죄인이 된다는 심정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진 의원들은 험지에 출마하라는 당 내 의견에는 “내년 선거가 국회의원을 한 두번 더 하느냐의 선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체제 선택의 선거일 뿐 아니라 70년 공든 탑을 지키느냐 무너뜨리느냐 선택이 되는 선거다. 그런 관점에서 힘을 합하자는 것이 논의의 본질이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