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메디톡스 균주와 유전적 다름 명백히 입증”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5일 11시 30분


코멘트
대웅제약 ‘나보타’ 보툴리눔톡신 균주가 포자를 생성한 모습. © 뉴스1
대웅제약 ‘나보타’ 보툴리눔톡신 균주가 포자를 생성한 모습. © 뉴스1
대웅제약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 과정에서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각 보툴리눔톡신 균주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서로 다른 균주임을 명확히 입증했다고 15일 밝혔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유전자 염기서열을 포함해 포자 형성도 명확히 구별됐다”며 “두 회사의 균주가 근원이 다르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최종 밝혀졌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지난 7월 ITC의 결정으로 각사가 선임한 전문가에게 각 균주를 제공해 관련 감정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메디톡스측 전문가는 9월 20일 균주 감정 결과를 ITC 재판부에 제출했고, 대웅제약측 전문가는 10월 11일 반박 보고서를 제출했다.

당초 이번 ITC 보고서 결과는 소송이 끝나더라도 보호명령에 의해 별도로 지정된 법률대리인 외에는 열람이 불가능했지만, 양사 대리인들은 이번에 별도 합의를 통해 보고서 결론 부분을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대웅제약측 전문가인 데이비드 셔먼 박사는 보고서에서 전체 유전자 서열분석(Whole Genome Sequencing, WGS)의 직접 비교를 통해 두 회사의 균주가 여러 부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 셔먼 박사는 부분적인 결과만 도출할 수 있는 메디톡스측 분석방법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는 게 대웅제약의 설명이다.

특히 셔먼 박사는 핵심요소로 두 균주의 ‘16s rRNA’ 유전자 염기서열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16s rRNA 유전자는 매우 안정적으로 느리게 진화해 이 염기서열이 서로 다른 균주는 근원 자체가 다른 것으로 보는 게 일반적이란 설명이다.

메디톡스 측 전문가인 폴 카임 박사는 두 균주 유전자에서 보이는 일부 차이는 균주 증식과정에서 나타난 돌연변이 때문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셔먼 박사는 “전체 유전자 염기서열을 직접 비교분석한 결과 나타난 수많은 염기서열 차이는 단순한 배양 과정에서 생기는 돌연변이일 수 없고 두 균주가 별개의 근원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포자 형성 시험결과에 대해서도 두 회사의 보고서 주장은 엇갈렸다.

이번에 제출된 메디톡스측 앤드류 피켓 박사의 보고서는 대웅제약측 포포프 교수의 감정시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포자감정을 시행한 결과, 메디톡스 균주도 포자를 형성한다고 밝혔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이는 그 동안 메디톡스가 자사의 균주는 어떤 조건에서도 포자를 형성하지 않는 홀A하이퍼 균주라고 주장해온 것을 스스로 뒤집은 것”이라며 “실제로 포자를 형성한다면 메디톡스 균주는 처음부터 홀A하이퍼가 아닌 다른 균주였거나 포자감정서 사용된 균주가 메디톡스 것이 아닌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강조했다.

메디톡스는 앞서 대웅제약 균주가 자사의 것을 도용한 것으로 보고 대웅제약 주장처럼 토양에서 균주를 분리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소송을 시작했다. 즉, 대웅제약 균주도 자사의 균주처럼 포자를 형성하지 않을 것으로 봤던 것이다. 메디톡스는 올 1월 자사의 균주는 어떠한 조건에서도 포자를 형성하지 않는다고 법정에서 공언하고 조서에 해당 진술을 기록까지 했다. 그러나 대웅제약은 앞서 국내 민사소송에서부터 포자를 감정한 결과 자사의 균주가 포자를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 메디톡스 균주와 다르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대웅제약측 브렌다 윌슨 박사는 “메디톡스측 피켓 박사의 시험 내용에 여러 오류가 있어 타당성에 의문이 들뿐 아니라, 설사 시험에 오류가 없다고 가정해도 두 균주의 포자형성 특성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두 균주는 열처리, 혐기, 호기, 배양기간 등 총 18가지 조합의 시험조건에서 오직 8개 조합에서만 일치하는 결과가 나오고 나머지 조건에서는 모두 불일치 했다는 설명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대웅제약 균주는 독자적으로 발견된 것이 이번에 과학적으로 완전히 입증돼 더 이상 법적 분쟁은 무의미해졌다”며 “빠른 시일 내 소송을 마무리하고 메디톡스에게는 그 동안의 거짓말과 무고의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메디톡스는 폴 카임 박사가 지난 달 20일 ITC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대웅제약의 균주가 메디톡스 균주에서 유래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며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두 균주는 다른 어떠한 보툴리눔톡신 균주들보다 더 가깝다는 것으로, 동일한 혈통을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대웅제약이 미국 미시건대 데이빗 셔먼 박사의 반박 보고서를 제출했지만, 유기화학 전공자인 셔먼 박사의 보고서는 한국 토양에서 균주를 분리 동정했다는 대웅측 주장을 전혀 뒷받침하지 못한 반박을 위해 만든 자료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