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측 ‘한국당으로 통합’ 거부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신당추진단 유의동-권은희… “개혁보수 통합-안철수 제3지대
모두 신당 중심으로 이뤄질 것”… 한국당측 “의견차 줄여나가겠다”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바른미래당 유의동(오른쪽) 권은희 의원(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간담회를 열고 있다. 뉴스1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바른미래당 유의동(오른쪽) 권은희 의원(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간담회를 열고 있다. 뉴스1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신당추진기획단 공동 단장인 유의동 권은희 의원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선을 긋고 나섰다. 비당권파의 대표인 유승민 의원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통합 제안을 조건부로 수용하고 나섰지만 현 상태에서 한국당에 흡수되는 식의 물리적 통합은 불가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보수 통합 열차가 일단 출발했지만 처음부터 적지 않은 난관에 부닥치고 있는 셈이다.

두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전 대표는 개혁보수의 길을 지향점으로 삼아 뚜벅 뚜벅 가고 있다”면서 “개혁보수의 보수 통합 노력은 향후 신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권 의원은 “한국당은 유 의원이 생각하는 보수 통합의 길, 보수 재건의 길에 (적합한) 통합의 파트너가 아니다”라고 한 뒤 한국당이 간판을 바꿀 경우의 연대·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단 한국당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유 의원도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대화만을 위한 대화는 별로 유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유승민 의원이 내건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헌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는 보수 통합 3대 원칙에 한국당이 동의하지 않으면 계속 신당 창당의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두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의 제3지대의 길, 합리적 중도를 위한 길 역시 향후 신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도 밝혔다. 보수 통합의 중심이 될 신당에 안 전 대표도 합류해야 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 이를 위해 권은희 김수민 등 바른미래당의 일부 안철수계 의원들이 12월 중 미국을 방문해 안 전 대표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에선 이런 움직임에 대해 보수 통합 논의 과정에서 최소한의 주도권을 상실하지 않겠다는 반발로 인식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통합 논의가 이제 막 시작됐는데 처음부터 모든 게 잘 풀릴 것으로 보지 않고 있다. 논의를 구체화하면서 양측의 견해차를 줄여 나갈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대표는 예정대로 이번 주 보수통합추진단을 발족하고 단장에 원유철 의원을 내정하는 등 통합 논의의 실무 준비를 진행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바른미래당#자유한국당#통합 거부#보수 통합 논의 과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