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8일 조국 부인 기소 관련 긴급 최고위…대응 방안 논의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7일 17시 15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7/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7/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의 검찰 기소 등과 관련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향후 정국방향을 논의한다.

한국당 관계자는 8일 오후 2시30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한창 진행 중이던 6일 밤 오후 10시50분쯤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 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정 교수는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사용된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허위로 작성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Δ웅동학원 소송 문제 Δ사모펀드의 일가 투자 의혹 Δ딸의 고교시절 논문 1저자 등재 등 부정 입시 의혹 Δ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조작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이렇다할 유효타를 내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조 후보자가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가진 것도, 이에 반발해 다시 한국당의 ‘반박 기자간담회’를 가진 것도 제1야당의 대처로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청문회 일정 합의 역시 대통령의 임명강행의 명분을 쌓아준 것이라며 당내 반발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전날(6일) 청문회 말미 조 후보자 부인이 검찰 기소되면서 소위 ‘판이 뒤집힌’ 상황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예상대로 청문회는 검찰 기소 소식과 함께 끝났다”며 “(한국당은) 시간에 쫓겼던 것이 아니다. 반대로 우리는 최대한 시간을 벌어야 했다. 계속되는 이슈 덮기, 본질 흐리기, 임명을 어떻게든 강행하려는 청와대와 여당의 압박 속에서 우리는 ‘국민의 시간’을 벌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의 검찰 기소를 두고 사상 초유의 사태로 규정하면서 조 후보자의 자격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조 후보자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점을 들어 비판의 강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조 후보자가 부인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증인에게 직접 전화를 건 것은 향후 법무부 장관이 되면 가족 관련 수사에 개입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내일 최고위 회의에서는 조 후보자 부인 기소와 관련 공세 수위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의 배우자가 기소된 것은 국제적인 망신이다. 야당 입장에서는 시국에 대해 긴급 회의를 안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청와대는 조 후보자 임명 기류에 큰 변화는 없는 상태다. 8일이나 9일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내일 회의에서는 청와대의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이후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