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물 건너간 분위기…여야는 서로 네탓 ‘삿대질’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일 17시 37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예정일을 불과 하루 앞두고 여야가 치열한 수싸움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하게 맞섰다.

민주당은 국회의 인사청문회 대신 국민청문회를 열어서라도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을 조기에 돌파하겠단 의지를 거듭 나타내고 있다. 한국당 입장에선 청문회에서 당장의 논란을 매듭짓기보다는 ‘조국 정국’을 계속 끌어가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1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 공방을 이어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 후보자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하라는 야권의 요구에 대해 “한국당의 ‘가족 청문회’ 주장은 법률 정신에 위반한 인권침해 주장일 수 있다”며 조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에 대해 불가하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한국당을 겨냥해선 “한국당이 진짜 원하는 것은 인사청문회 원천봉쇄다. 후보자의 진실이 국민에게 전달되는 시간을 봉쇄하는 것”이라며 “9월 2일과 3일 국회로 돌아와 마땅히 인사청문회를 열길 바란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끝내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고자 한다면 우리는 국민과 직접 만나는 길을 선택하겠다”며 인사청문회 무산 가능성을 시사했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가족을 ‘핵심 증인’으로 일컬으며 인사청문회 날짜를 미루자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핵심 증인이 없는 가짜 청문회를 한다는 건 결국 ‘청문회 쇼’를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핵심 증인들에 대해 협의해 오늘이라도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 증인채택 요구서를 의결하면 5~6일 인사청문회가 가능하다. 오늘 이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내일 협의하면 9~10일 인사청문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여야가 증인 채택을 두고 한치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사실상 2일부터 3일까지로 예정된 인사청문회는 사실상 무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 진화에 나선 이 원내대표와 ‘조국 국면’을 계속 끌고 가려는 나 원내대표의 입장차가 계속 평행선을 달리면서 결과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무산 위기에 놓인 셈이다.

민주당 일각에선 막상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면 조 후보자에 대한 긍정 여론이 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흘러 나온다. 다만 조 후보자 관련 논란 확산에 부담을 안고 있는 민주당으로선 인사청문회가 뒤로 미뤄질수록 불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당은 조 후보자 논란이 장기화할수록 추석 밥상에 ‘조국 논란’을 이슈화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청문회를 계기로 ‘조국 옹호’ 여론도 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청문회 보다는 ‘조국 국면’을 이끌어가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도 바탕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논란이 적어도 추석까지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당 한 의원은 “여론조사 결과에서 국민들 대부분이 반대하는 조 후보자 임명을 청와대가 강행한다면 역풍을 맞게될 것”이라며 “추석 이후에도 조 후보자와 관련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9.1/뉴스1 © News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9.1/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