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만나는 강경화 “어려운 상황…수출규제 우리 입장 적극 개진”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20일 09시 09분


코멘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2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될 것으로 알려진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어려운 상황이고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등에 대해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20일 오전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기 전 서울 김포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3주 만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 주요 의제를 어떻게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발효 시한이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한일 회담이 갈등국면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지에 대해 그는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해야겠지만, 참 어렵다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간다”고 말했다.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을 설명할 지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를 하고 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20~22일 사흘 동안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참여한 가운데 베이징시 외곽에서 열리는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한다.

강 장관은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한일, 한중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강 장관은 20일 베이징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오후에 왕이 부장과 한중 양자회담을, 다음 날인 21일에는 한중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전날 일본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이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고, 양국은 막판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되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이달 초 태국 방콕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만난지 약 3주 만에 다시 마주앉게 된다.

한일관계의 분수령이 될 지소미아 연장 결정 시한(24일), 일본의 백색국가(수출우대국) 배제 조치 발효(28일) 등을 앞두고 열리는 양국 고위 당국자 간 사실상 최종 담판이라 주목된다. 고노 외상이 들고 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입장에 따라 정부의 지소미아 연장 여부와 방식이 최종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번 한일 외교장관회담은 일본이 지난 2일 수출 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결정한 이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성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한일 갈등 국면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다만 일본의 수출규제나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둘러싼 양국의 입장차는 여전한 상황이다.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을 만나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일본의 조치를 비판하고 조속한 철회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한 한국의 해법 마련이 우선이라며 강 장관에게 국제법 위반 해결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지난 1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계기로 태국 방콕에서 만나 양자회담을 열고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조치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평행선을 달린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