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국 기자간담회는 불가피한 선택…국민 판단할 것”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일 15시 0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시절 서울 영등포 하자센터에서 당시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과 ‘새 정치 대담’을 하고 있다.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시절 서울 영등포 하자센터에서 당시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과 ‘새 정치 대담’을 하고 있다. © News1
청와대가 2일 오후 3시30분 열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대국민 기자간담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이날 간담회를 연 배경과 관련해 조 후보자의 의지를 전적으로 따랐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조 후보자가 당에 (간담회 개최를) 요청했다”며 “청와대 측에서는 조 후보자를 지명했지만, 지금까지 청문회 일정을 협의해온 건 청와대가 아닌 국회”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했다. 윤 수석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내일(3일) 하게 되는데 기한을 언제까지로 정할 것이냐’는 질문에 “기한 문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내일 돼 봐야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News1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News1
청와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말끔히 해결되길 바라는 모양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중 ‘아킬레스건’으로 꼽히는 딸의 입시특혜 의혹에 있어서도 직접 ‘원인 해결’에 나서 조 후보자 임명 의지를 거듭 내비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아세안 3개국(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을 떠나기 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과 환담 자리를 갖고 “조 후보자와 관련해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란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제도 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해달라”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스1과의 통화에서 “청문회법상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경과보고서가 오늘까지 채택돼야 했기 때문에, 오늘은 국회에서든 어디에서든 마지막 소명 기회가 필요했다”며 “국민들이 지금까지 갖고 있는 여러 의혹이 이번 ‘국민 검증’에서 해소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간담회 개최는 조 후보자의 결정에 의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관계자는 “오늘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던 만큼 ‘회의가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다”면서도 “개최 여부는 청와대가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간담회를 하겠다는 조 후보자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 재가 시기가 순방 후로 점쳐지고 있지 않느냐’는 질문엔 그렇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관계자는 “아직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도 며칠에 할 건지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임명을 언제할지 말하기는 현재 너무 빠른 시기”라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됐다고 판단, 오후 3시30분 국회 본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조 후보자가 관련된 의혹들을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