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가능성 없다고 않겠다”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1일 18시 17분


코멘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한국국제협력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21/뉴스1 © News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한국국제협력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21/뉴스1 © News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내달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를 앞두고 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 “가능성이 없다는 말은 않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다음달 태국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와 칠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을 계기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간 단독 면담이 추진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의 질문에 “구체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앞서 16일 서울서 열렸던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정상간 만남을 위한 구체적 조정은 지금 안되고 있다”고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도 “저희는 늘 열려있는 입장”이라며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지는 계속 내비쳤다.

강 장관은 ‘어쨌든 (지소미아 종료 효력이 발생하는) 11월 23일 전에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는 의미’냐고 박 의원이 재차 묻자 “가능성이 없다고 말은 안 드리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지소미아 종료 이전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냐는 같은당 김부겸 의원의 질문에도 “정상회담은 결실이 있어야 진가가 발휘된다는 생각”이라며 “그래서 결실이 있도록 지금 외교당국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1월 중 한일정상회담 개최설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의원의 질문에는 “정상차원 회동이 가능하려면 일본측의 전향적 태도와 성과가 담보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강 장관은 한일 양국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기금을 조성하고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배상하는 ‘1+1 방안’을 일본이 거부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일본 전범 기업의 피해를 보존하는 플러스알파(+α) 등에 대한 양측간 논의 여부와 이와 관련 양측간 의견 접근이 이뤄졌냐는 질문에도 “의견의 접근이라기 보단 상호 입장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한층 더 깊어졌다”며 일말의 진전을 시사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6월에 우리가 제시했던 1+1 방안을 포함해 여러가지 해법에 대해 한일 외교당국간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입장의 간극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일왕 즉위식 계기 아베 총리와 이낙연 국무총리간 면담에서 전달될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 초안을 작성해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통상적으로 외교부가 친서의 초안 내용을 작성해 청와대에 전달하는 시스템을 설명하다 24일 이 총리와 아베 총리간 면담에서 전달될 친서의 초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 간 면담 시간에 대해선 “지금 10분이지만(으로 합의됐지만) 계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10분이지만 만약 통역을 하지 않고 진행된다면 짧은 시간은 아니라는 말씀드리고, 그것이 양국 관계 돌파구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8월 이후 한일 외교장관 접촉이 3차례, 국장급 회담이 4차례 있었고 지난주 국장급 회담이 있었다. 보도되지 않았지만 비중 있는 장관급의 비공개 접촉이 있었다”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엔 “제가 확인해 드릴 사안은 아닌 거 같다”고 답했다.

이날 한 매체는 ‘일본통’인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함께 전일(현지시간) 도쿄를 비공개로 방문해 일본 외무성 인사 등을 만나고 왔다고 익명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총리 방일 준비하고 다양한 대응한다는 취지에서 다녀왔다”며 “진지한 협의로 보고 받았지만 상세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조세영 차관은 이낙연 총리의 방일 일정에 동행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