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에 첫 쓴소리’ 김해영 향한 비판이 아쉬운 이유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3일 20시 46분


코멘트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12/뉴스1 © News1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12/뉴스1 © News1
‘조로남불’ ‘셀프청문회’ 등 뜨거운 논란을 뒤로 하고 조국 법무부장관이 10일 임명됐지만 그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뜨겁다.

야권은 연일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야외투쟁을 이어가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고, 여당은 방어에 급급한 모습이다.

이같은 정쟁 속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소신발언을 한 인사들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특히나, 그 시작을 알린 김해영 최고위원에 대한 관심은 단연 높다.

김 최고위원은 조국 장관의 후보자 시절,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청년들이 촛불집회를 예고하는 등 여론이 급격히 나빠지는 상황에서, 민주당에서 처음으로 조국 장관 후보자에게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최고위원 취임 1주년 공동 기자회견에서 “조 후보자의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인사청문회에서 진실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문을 열었다.

우선 “조 후보자 딸의 논문과 대학 및 대학원 입시 관련한 부분은 적법·불법 여부를 떠나 많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우선 교육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교육은 우리 사회의 격차 완화를 위한 수단이 돼야 한다”며 “그러나 현실은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과 소득으로 대물림되고 있다. 우리는 이런 대물림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 자녀가 수차례의 인턴을 하며 경력을 쌓고, 두 차례 유급에도 부산대 의전원에서 6차례나 장학금을 받는 등 교육과정에서 일반인이 누리기 힘든 각종 이력을 쌓아온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 외에도 “학원이사로서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선관주의 의무 위반이 인정되면 불법성과 비난 가능성이 크다”(웅동학원), “직무상 취득정보 이용한 사실 혹은 개연성이 검증돼야 한다”(사모펀드 투자) 등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강조했다.

동시에 한국당을 향해 “조 후보자 검증을 위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라며 겨냥했고, “후보자 가족의 개인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과 비난은 그쳐주시길 부탁한다”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의 이같은 발언은 조 장관 논란에 대한 여당 인사의 첫 번째 공개 지적이자, 여당 지도부에서 나온 발언이란 이유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 열혈 지지층의 반응은 격렬했다. 이들은 김 최고위원 SNS에 각종 비판 댓글을 남겼고, 그의 사무실에 항의전화를 하는 등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일반 당원들과 중도층에서는 ‘할 말을 했다’는 평가도 동시에 나온다.

국회 교문위 소속이자, 당내 청년미래연석회의 공동의장을 맡고 있으며, 앞서 전국청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도 맡았던 그가 자신의 위치에서 청년의 상실감과 분노를 잘 대변했다는 목소리다.

김 최고위원이 자신이 속한 PK(부산·경남)의 민심을 반영해 문제제기를 했다는 일부의 분석도 나오지만, 그의 삶을 살펴보면 정치적 발언보다는 교육에 대한 철학이 담긴 발언임을 알 수 있다.

부산대 법대를 나온 변호사인 그는 전형적인 엘리트같지만,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시절 남동생과 함께 고모집에서 살았고, 고등학교 2학년까지 43명 중 42등을 한 적도 있다고 한다.

고교 3학년 때는 학교 대신 미용직업 전문학교를 다니기도 했다. 하지만 대학 진학을 결심하고 공부한 끝에 부산대 법대에 입학했다.

그런 자신을 믿어주던 아버지가 5년간 암투병을 할 때, 그 곁을 지키며 공부한 끝에 제51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김 최고위워은 최근 <뉴스1>과 만나 “청년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불평등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당시 발언을 한 이유를 설명했다. 동시에 “문제지적이 이어지면, 이를 한 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라며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것 역시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