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제주특별법, 4·3특별법 국회 통과 적극 노력”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6일 13시 35분


코멘트
16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제주도·바른미래당 정책협의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16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제주도·바른미래당 정책협의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제주를 찾아 제주특별법 개정안과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제주도와 함께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바른미래당의 제안으로 마련된 이번 정책협의회에는 손 대표를 비롯해 채이배 정책위원회 의장, 문병호 최고위원, 장성철 제주도당 위원장 등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제주도에서는 원희룡 지사와 실·국장들이 참석했다.

제주도는 이 자리에서 제주특별법 개정안과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와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등 2020년도 정부 예산에 반드시 반영돼야 할 주요 사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원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제주특별법은 7단계 개정을 앞두고 있고 제주4·3특별법은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이 뿐 아니라 제2공항, 신항만, 도두하수처리장 등 천문학적인 예산이 필요한 사업들도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비의 경우에는 대통령과 각 정당의 주요 공약임에도 기획재정부가 예산에서 배제한 상태”라며 “제주의 여러 현안에 대해 중앙당 차원에서 큰 힘을 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손 대표는 “제주특별법 개정안, 4·3특별법 개정안은 저희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잘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제2공항의 경우 여론조사에서 필요성과 함께 지금 계획되고 있는 위치를 더 선호한다는 결과가 있어서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이배 정책위 의장도 “저희 당에서 모두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특히 한일 어업협정의 경우 3년이 지나고 있는데 한일 갈등으로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제주 어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민주평화당 분당으로 정계개편 움직임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발언도 잇따랐다.

16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제주도·바른미래당 정책협의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환하게 웃으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16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제주도·바른미래당 정책협의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환하게 웃으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손 대표는 “어제 원 지사가 광복절 경축사에서 ‘자유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위해 사사로운 이해관계, 정치적 파벌, 이념적 진영을 넘어서서 평화로운 제주의 더 큰 번영을 위해 하나가 되자’고 했는데 아주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우리 정치 역시 극한 대립에서 벗어나 대화와 합의를 통해 하나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뤄야 한다”며 원 지사에게 “제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치를 하나로 만들고 통합의 정치를 하는 데 큰 역할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병호 최고위원도 거들었다. 그는 “경제위기, 안보위기, 외교위기, 한일 경제전쟁 등으로 나라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원 지사에게 ‘이제 제주도를 벗어나 중앙에서 역할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최고위원은 이어 “재선도 됐으니 이제 제주도민들도 원 지사가 제주를 바탕으로 중앙에서 더 큰 정치인이 되기를 바라지 않겠느냐”며 “여의도로 와서 나라를 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오늘 특별한 자리가 만들어지니 혹자는 무슨 정치적 복선이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한다”며 “그동안 저희는 국회·제주도의회에 의석을 둔 모든 정당과 좋은 자리를 많이 가졌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원 지사는 “그러나 당 차원에서 정책협의회를 제안하고, 여기에 당 지도부가 총출동하는 당은 바른미래당이 처음”이라며 “가장 먼저 손을 내밀어 준 그 뜻에 정말 감사드리고 잊지 않겠다. 앞으로 국민들의 많은 지지와 성원이 있길 바란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제주=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