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7~28일 일본 방문…G20 정상회의 참석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25일 15시 47분


코멘트

G20 정상들에게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 기조 소개
중국·러시아·캐나다·인도네시아 정상과 양자회담
아르헨티나·네덜란드·인도와는 약식 회담 조율 중
시진핑과 정상회담…靑 "한반도 문제 협력 표명 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27~29일 일본 오사카를 방문한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28~29일 열리는 이번 회의에 참석해 ▲세계경제와 무역·투자 ▲혁신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에 관한 논의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에게 글로벌 주요 현안들에 대한 우리 입장과 함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이라는 우리 정부의 정책 기조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향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평화가 경제 발전으로 이어지고 경제 발전이 다시 평화를 공고히 하는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캐나다 등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와 양자 관계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김 차장은 “이번 오사카 G20 정상회의는 지난해 11월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정상회의 이후 약 7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이라며 “세계 경제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에 우리가 능동적으로 동참하고, 최근 한반도 문제에 대해 주요국과 협의를 갖는 유용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 방북 결과를 청취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개최 일시는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지속적이고 건설적인 협력에 대한 기대를 표명할 예정”이라며 “한중 교류 활성화와 양국 교류 발전에 대한 정상 차원의 공동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는 28일 저녁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고위관계자는 “한러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2020년 수교 30주년을 맞는 양국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도 교환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을 위한 러시아와의 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음날인 29일 오전에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고위관계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캐나다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상호 호혜적인 통상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말했다.

또 대선 승리를 통해 연임하게 된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도 예정됐다. 다만 조코위 대통령 도착 시간이 유동적이어서 일정은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고위관계자는 “연임에 성공한 조코위 대통령에게 축하의 뜻을 전달하고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인도네시아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실질 협력과 대(對) 아세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아르헨티나, 네덜란드, 인도 정상과의 만남은 약식회담(pull aside) 형식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일본 방문 첫날인 27일 재일동포 약 400명을 초청해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열고 우리 동포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또 정상회의 첫날인 28일에는 ‘세계경제와 무역·투자’를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 발언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출범 2주년을 맞은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소개하고 추경 편성 등 정부의 확장적 재정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무역 마찰 등 세계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한 G20 차원의 공조 필요성도 강조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첫날 회의를 마친 뒤 다른 참여국 정상 내외들과 함께 정상 만찬에 참석해 친교의 시간도 갖는다.

회의 둘째 날인 29일에는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을 주제로 하는 세 번째 세션에서 발언한다. 문 대통령은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우리나라가 내년 7월에 도입할 계획인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소개하고 고령화 관련 데이터의 공유와 비교 연구 및 정부 차원의 정책경험 교환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 지속가능발전의제(SDGs)를 달성하기 위해 2018년에 한국형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수립한 점을 소개하면서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국제사회 간 협력 강화를 촉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평화와 경제가 서로 선순환 하는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 한반도·동북아 평화·번영에 기여해 나가고자 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취지도 설명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G20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