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경기문화창조허브]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을 위한 도우미, 문화창업플래너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1월 19일 12시 14분


코멘트
국내를 비롯, 전세계는 스타트업을 주목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IC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현재 미국 상장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 안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 네이버(NHN), 카카오 등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 중국, 유럽 등 선진국들이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유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이사장 김경표, 이하 경콘진)은 스타트업 지원 센터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경기문화창조허브는 2002년 3월 개소한 부천 클러스터와 2014년 5월 개소한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2015년 4월 개소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2015년 6월 개소한 북부(의정부) 경기문화창조허브, 2018년 1월 개소한 서부(시흥) 경기문화창조허브, 2018년 12월 개소한 고양 경기문화창조허브 등 총 6개소를 운영 중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에 예비창업자, 스타트업을 위해 마련한 오픈공간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에 예비창업자, 스타트업을 위해 마련한 오픈공간

성과는 꾸준히 나타났다. 2019년 4월 기준 창업 1,383건, 일자리 창출 3,736건, 스타트업 지원 2만 8,549건, 이용자수 40만 4,371명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여러 경기문화창조허브 중 중심을 잡고 있는 곳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다. 네이버, 카카오, 한글과컴퓨터, 안랩, NC소프트,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넥슨 등 국내 ICT 대표 기업들이 자리하고 있는 판교라는 지리적 특성상 주변 인프라와 네트워크로 인해 스타트업의 요람이라는 평가도 뒤따른다.

실제로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개소 후 지금까지 창업 983건, 일자리 창출 2,361건, 스타트업 지원 1만 7,597건, 이용자수 24만 4,340명, 투자유치 394.9 억 원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수치에서 확인할 수 있듯,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가 전체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주요성과 및 성공사례, 출처: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주요성과 및 성공사례, 출처: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문화창업플래너란?

문화창업플래너는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을 뜻한다. 문화 예술, 콘텐츠 등 문화 전 분야의 예비창업자 또는 스타트업과 함께 창업 준비단계부터 성장단계까지 밀착해 성장을 돕는다. 경콘진은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특수 전문인력 양성으로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신뢰도 높은 전문인력 보급을 목적으로 문화창업플래너를 양성 중이다.

문화창업플래너 교육 커리큘럼
문화창업플래너 교육 커리큘럼

경콘진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문화창업플래너 정규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창업플래너를 운영하는 목적은 분명하다.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특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 정규교육을 운영해 스타트업에 필요한 창업 실행 지원, 투자평가 및 연계, 문제해결, 컨설팅 및 코칭 등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수료생 대상 창업관련 전문활동 지원과 향후 시장과의 연계를 꾀한다.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의 질적, 양적 발전을 위한 방안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지난 2019년 9월 28일에는 '문화창업플래너 6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6기 문화창업플래너 수료생은 총 36명. 이들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문화콘텐츠와 창업 관련 교육을 수료했으며, 향후 아이디어 발굴부터 비즈니스 모델 개발, 파트너십 연계 등 창업에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고 창업 관련 문제를 진단, 코칭하는 전문가로 활동한다.

지난 2014년부터 6기 수료식까지 경콘진이 양성한 문화창업플래너는 총 190명이다. 이들은 현재 스타트업 관련 업계에서 활발하게 취업과 창업을 진행하고 있다. 벤처스퀘어와 플래텀, 와디즈, 로아컨설팅, 한국생산성본부 등 스타트업 관련 업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인투스타트업, IT기업협동조합, 유니콘엔젤클럽 등 스타트업 컨설팅 및 투자관련 기업도 창업했다. 또한, 동국대와 건국대 등 대학기관에서 창업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문화창업플래너 6기 수료식 모습
문화창업플래너 6기 수료식 모습

스타트업와 문화창업플래너가 함께하는 네트워크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문화창업플래너 활성화를 위해 경콘진이 예비 창업자, 스타트업에게 제공하는 각종 지원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등의 업무에 우선 배정하고 있다. 또한, 스타트업 플래닝 활동 매뉴얼을 제작하고, 공신력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민간자격 등록 및 시험을 준비하고 있으며, 예비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과 연결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내 31개 시군 및 대학 BI센터와 연계한 워크샵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창업플래너 6기 최종평가 모습
문화창업플래너 6기 최종평가 모습

특히,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올해부터 문화창업플래너와 예비창업자, 초기 스타트업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했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 방식도 바꿨다. 기존에는 문화창업플래너와 스타트업을 1:1로 연결하는 방식이었지만, 올해는 문화창업플래너가 스타트업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직접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일종의 프로젝트 공모전처럼 문화창업플래너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과 관련된 계획을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 앞에서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고민했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문화창업플래너의 지원과 네트워크를 담당하고 있는 김서린 매니저는 "상반기와 하반기 문화창업플래너와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소셜 플래닝 네트워크 행사를 진행하며, 실질적인 창업 활동에 도움될 수 있도록 연결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경쟁력을 갖추고,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창업플래너를 선발하기 위해 심사과정과 평가제도를 고도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 전문 도우미 문화창업플래너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IT전문 권명관 기자 tornados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