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계, 국내에선 단 3명만이 누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Watch]태그호이어
혁신기술 적용한 3000만 원대 까레라 컬렉션 5월 출시
시계 정확성 높이는 카본 소재의 ‘헤어스프링’ 첫 탑재
수학자-물리학자-화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개발

카본 소재를 적용한 헤어스프링이 탑재된 까레라 칼리버호이어 02T 투르비옹나노그래프.
카본 소재를 적용한 헤어스프링이 탑재된 까레라 칼리버호이어 02T 투르비옹나노그래프.
태그호이어가 혁신적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까레라 컬렉션을 국내에 출시한다. 태그호이어는 1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까레라칼리버호이어 02T 투르비옹나노그래프’(사진)를 최초 공개했다. 국내에는 5월 3개 한정 출시된다. 가격은 3000만 원대.

이번 신제품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카본 소재의 ‘헤어스프링’ 적용이다. 헤어스프링은 시계의 정확성을 높이는 핵심 부품으로 고난도 기술이 적용될수록 시간 정확도가 높아진다. 태그호이어는 헤어스프링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수학자, 물리학자, 화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아 연구를 거듭했고 마침내 카본 소재가 적용된 헤어스프링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태그호이어 까레라칼리버호이어 02T 투르비옹나노그래프는 카본 헤어스프링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제품이다.

이번 제품에 적용된 무브먼트는 가스로부터 만들어진 카본 소재의 헤어스프링으로 기존 헤어스프링 소재로 쓰이던 엘린바와 실리콘에 비해 더욱 견고하다는 게 태그호이어 측 설명이다. 저밀도의 가벼운 소재로 중력과 외부 충격을 거의 받지 않는 게 특징이다. 태그호이어는 개발 과정에서 딱딱한 지면에 시계를 수차례 떨어뜨리는 등 다양한 충격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에서 기존 메탈이나 실리콘 헤어스프링은 쉽게 부러지는 등 외부 충격에 취약했지만 카본 소재의 헤어스프링은 원래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했다. 태그호이어 관계자는 “외부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더욱 정밀한 시간 계측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카본 소재의 헤어스프링은 정중앙에서부터 진동을 일으킨다. 밸런스 휠을 중심으로 메탈 헤어스프링이 부착된 기존 제품의 경우 복잡한 공정과 외부 영향 등으로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새 헤어스프링은 하나의 부품으로 결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과 시간 계측의 부정확성을 최소화했다. 또 카본 소재 헤어 스프링은 항자성으로 휴대폰과 컴퓨터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자성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외부 온도 변화에도 오차가 발생하지 않는다.

태그호이어의 최고경영자(CEO)이자 LVMH그룹 워치 메이킹 부문 CEO인 스테판 비앙키는 “새롭게 재해석된 태그호이어 까레라는 업그레이드된 우수한 워치 메이킹을 지향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명확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DNA인 도전과 혁신이 담긴 제품”이라고 말했다.

까레라 컬렉션은 1965년 첫선을 보인 태그호이어의 대표 모델이다. 나노미터 크기의 육각형 패턴 헤어스프링 외에도 주목할 만한 특징들이 많다. 크로노그래프에선 다이얼과 무브먼트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엿볼 수 있다. 눈길을 사로잡는 네온 그린 컬러에 알루미늄 브리지와 트르비용 무브먼트 위에 각인된 디테일들에 더해져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태그호이어 상품디렉터 가이 보에는 “스켈레톤 디자인의 투르비용이 가미된 까레라는 태그호이어의 우수한 엔지니어링 기술력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무브먼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번 신제품은 고급 시계 산업의 혁신이며 다이내믹하고 매력적인 디자인과 정확성까지 두루 갖춘 시계”라고 설명했다.

태그호이어는 이번 신제품을 기점으로 제품에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데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태그호이어 관계자는 “최초로 선보이는 카본 소재 헤어스프링은 시계산업의 발전과 혁신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 일”이라면서 “스위스 아방가르드 워치 메이킹에 대한 오랜 유산을 기반으로 태그호이어는 기계식 워치 메이킹의 발전과 혁신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승현 기자 byhuman@donga.com
#스타일 매거진 q#watch#태그호이어 신제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