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 핵심 포인트는…“사회적 거리두기 녹아 있는 새로운 일상”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10일 12시 02분


코멘트

오늘 민·관 등 참여 '제1차 생활방역위' 첫 개최
"생활방역체계 새로운 길…거리두기 약화 안돼"

정부는 장기화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녹아 있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백신·치료제 개발 전까지 코로나19와의 줄다리기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가 녹아 있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별관 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생활방역위원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중대본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방역체계를 논의하기 위해 제1차 생활방역위원회를 개최했다. 방역·의료 전문가, 경제·사회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됐다.

생활방역위원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 가능한 형태로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생활방역위원회는 방역 필요성과 우리 사회 수용 가능성을 고려해 생활방역 내용과 수준을 검토하는 역할을 한다. 또 향후 방역조치와 생활방역에 필요한 지원과제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회의에 앞서 박 1차장은 “우리 사회는 지금 3주에 걸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다”며 “지난 1월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지 두 달이 지났고, 신천지 신도 감염을 계기로 확진자가 증가해 위험한 순간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 방역 관계자, 국민들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위험 순간을 넘긴 것으로 판단된다”며 “불편을 감수하고 방역에 동참한 국민의 모범된 모습에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며 감사를 표시했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국민 피로도가 상승하고, 원활한 경제생활이 불가능해진 만큼 박 1차장은 일상생활에서도 방역조치를 실천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반으로 오는 19일까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외출 자제, 유흥시설 등의 고위험 시설 운영 중단을 요청한 상황”이라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국민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일상 경제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등 국가적으로도 책임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1차장은 방역과 일상생활이 합쳐진 생활방역체계가 코로나19에 맞설 새로운 길이라며, 전문가들과 논의해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지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생활방역체계는 그 누구도 고민해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며 “오늘(10일) 논의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 이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생활방역을 논의하는 자리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약화되는 계기가 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회의엔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박 1차장과 이윤성 한국보건의료국가시험원장을 비롯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장 등 정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각계 전문가 및 시민사회 대표로 기모란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감염내과 교수, 김동현 한림대학교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장덕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권순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재갑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최은화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한영수 한국YWCA연합회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행정안전부-질병관리본부-보건복지부 등 4원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열린 1차 회의에선 생활방역 추진계획과 위원회 운영 방향을 주로 논의했다. 위원회는 이후 다음 회의 시까지 구체적인 생활방역지침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이를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