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남은 ‘검찰의 시간’…靑겨냥 수사 속도

  • 뉴스1
  • 입력 2020년 1월 17일 11시 57분


코멘트
검찰 깃발. © News1
검찰 깃발. © News1
늦어도 이달 내엔 단행될 중간간부 인사를 앞두고 검찰이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17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21일로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직제개편안이 담긴 대통령령 ‘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후에 검찰 후속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법무부가 국무회의를 전후해 검찰인사위원회를 소집한다면 설 연휴가 시작되는 24일 이전에 차장·부장검사급 중간간부와 평검사 정기인사가 발표될 수 있다.

평검사 인사가 내달 3일로 예정된 가운데 인사발령일로부터 열흘 전 내용을 공지해야 한다는 관련 규정이 있다. 직전 평검사 인사 때는 중간간부 일부 인사가 함께 발표됐었다.

검찰은 후속 인사에서도 ‘물갈이’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인사 전 막바지 수사에 묵묵히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전날(16일) 경찰청 본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고,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소환일정도 조율 중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핵심 참모진이 지난 8일 고위간부 인사 때 전원 교체되며 현 정권을 수사 중인 수사팀도 중폭 이상 교체될 거란 관측이 나오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전날 경찰청 정보화통신담당관실 전산서버를 압수수색해 당시 청와대 파견 경찰관과 본청 경찰관이 주고받은 경찰 내부 메신저 ‘폴넷’ 대화기록 등을 확보하려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이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경찰청을 압수수색한 건 확인된 것만 이번이 세번째다.

황 전 청장에겐 전날 오전 소환을 통보했으나 그가 ‘일정상 힘들다’고 연기를 요청함에 따라 출석 날짜를 협의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 10일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불러 한 조사에서 청와대 해명과는 다른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이날은 윤 총장이 고위간부 인사에 따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수뇌부를 떠나보낸 날이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2017년 하반기 박 전 비서관을 통해 김 전 시장 측근비리 관련 첩보 보고서만 경찰에 이첩했고, 이후 경찰 수사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게 기존 청와대 해명이다.

하지만 박 전 비서관은 2018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를 수사할 당시, 청와대 관계자 요청을 받아 울산지검 관계자에게 ‘경찰이 신청한 영장을 청구해달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진술이 나온데 따라 후속인사 단행 뒤 지속될 수사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

차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검사가 수사를 해서 이미 나온 것을 윗선에서 덮을 수는 없다”며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봤다.

다른 현직 검사는 수사팀이 교체돼 신임 중간간부들이 부임할 경우에 대해 “그래도 (그들도) 검사”라며 “법과 원칙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