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대항마 누구?…목포 ‘민주당 후보’ 초미 관심

  • 뉴스1
  • 입력 2019년 11월 21일 10시 52분


코멘트
목포총선 출마 후보자들. 왼쪽부터 박지원 의원,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배종호 세한대 교수,  우기종 민주당 목포 지역위원장, 조요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뉴스1
목포총선 출마 후보자들. 왼쪽부터 박지원 의원,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배종호 세한대 교수, 우기종 민주당 목포 지역위원장, 조요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뉴스1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이 다가오면서 공직사퇴 등 목포 국회의원 입지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목포에 출마하기 위해 오는 29일 이임식을 갖고 사퇴, 본격 공천경쟁에 뛰어들고 우기종, 배종호, 조요한 등 후보군도 지역다지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호남정치 1번지’ 목포는 5선에 도전하는 박지원 의원과 맞설 민주당 대항마가 누구로 귀착되느냐가 최대 변수이자 초미의 관심사다.

조국 사태 등에도 불구,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굳건해 입지자들은 공천만 받으면 관록의 박지원 의원을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민주당 후보들 중에는 뚜렷하게 부각된 사람은 없지만 우기종 현 지역위원장과 배종호 세한대 교수,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조요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 등 4명으로 압축돼 각각 장단점을 안고 경쟁에 나서고 있다.

우기종 지역위원장은 현 위원장이라는 최대 프리미엄이 있는데다 오래도록 지역을 다져온 점, 통계청장과 전남도 정무부지사 등 관료생활에 따른 폭넓은 인맥이 강점이다. 반면 초·중·고를 목포에서 나오지 않아 학연 등 지역연고가 약하다. 올해 목포시의원이 성희롱으로 제명되는 과정에서 위원장으로서 역할이 미흡했다는 여론도 있어 시·도의원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과제다.

KBS 전 뉴욕특파원 출신인 배종호 세한대 교수는 목포에서만 내리 3번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한 이력을 갖고 있다. 중앙무대에서 오랫동안 정치평론을 해와 인지도가 높은 것이 강점이다. 20대 총선에서는 박지원 의원과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일 정도로 지지를 받기도 했다. 탈당과 3번 실패가 약점이지만 동정여론도 일고 있고, 지난 6월 민주당 복당으로 탄력받고 있다.

29일 사퇴하는 박원순계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김근태·천정배 의원 보좌관, 청와대 행정관, 서울시 정무수석 등을 거쳤다. 유은혜 교육부총리 정책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국회, 서울시, 청와대 등 중앙인맥이 탄탄하다. 반면 목포에서 활동이 적어 공백을 메우는 것과 ‘낙하산’이라는 부정적 여론이 있다. 경쟁에 뛰어들어 얼마만큼 정치력을 발휘할지가 관건이다.

조요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은 목포시의원 3선으로, 지난 지방선거 때 목포시장 후보 경선에서 3위를 차지한 것 등을 경쟁력으로 삼아 전남도당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공천경쟁에 뛰어 들었다. 목포시장에 실패하고 한 체급 올려 국회의원 도전에 나서는데 대해 일각에서는 단계를 밟아 가야하지 않느냐는 여론도 있다.

정의당에서는 목포에서 30여 년간 지역에서 시민운동가로 활동한 윤소하 원내대표가 당의 지원아래 지역을 다지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비례로 국회에 입성한 윤 원내대표는 소신 발언과 활동으로 당내는 물론 대외적으로도 보폭을 넓히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목포에서 지역민들과 소통도 강화, 관심을 끌고 있다. 당 지지율을 뛰어넘는 당선 안정권의 표 확보가 과제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20대와는 달라진 지형 속에서 민주당 등 타 후보들에 비해 높은 인지도와 넓은 정치적 보폭을 강점으로 수성에 나서고 있다. 예전과 같지 않은 바닥민심, 새 인물을 바라는 여론 속에서도 ‘금귀월래(금요일마다 지역구에 돌아와 활동하고 월요일 상경한다는 뜻)’하면서 국정 전반에 걸쳐 방송에 고정출연하는 등 노출빈도를 높이고 있다. 또 목포지역 굵직굵직한 현안사업 예산 확보 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21대 총선에 있어서 민주당 공천은 경합지역인 목포에서 ‘박지원을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누구냐’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호남정치 1번지’ 목포를 결코 포기할 수 없고, 그러려면 거물 정치 9단 박지원 의원을 넘어서는 경쟁력 있는 후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경선은 시민여론조사 50%, 권리당원 여론조사 50%로 치러지며, 두 가지를 합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공천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시민여론 부분이 경쟁력의 척도가 되는 만큼 당원들도 이 같은 여론의 흐름에 편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경쟁 룰이 시스템화 돼있어 의외의 변수 개입 여지가 없는 만큼 시민과 스킨십을 통해 지지율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로선 민주당 후보 중 뚜렷하게 앞서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정치신인 가산점이나 감점 등도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목포=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