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돌입한 미국… 중-러 따돌리며 우주협력도 편 가르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글로벌 현장을 가다]
트럼프 美 대통령, 우주군 창설 추진… “우주 개발은 국가안보 과제”
일본은 미국 달 탐사에 참여 표명… 국제 협력사안도 편 가르기 심화

지난달 21일 미국 워싱턴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70회 세계우주대회 현장. 우주장비업체 ‘나노랙스’의 관계자가 모니터 화면에 우주정거장의 작업 상황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을 띄워 놓은 채 옆에 설치된 로봇 팔을 통해 우주선의 해치를 여는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이날부터 5일간 열린 행사에 세계 80여 개국 항공 분야 과학자 및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lee@donga.com
지난달 21일 미국 워싱턴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70회 세계우주대회 현장. 우주장비업체 ‘나노랙스’의 관계자가 모니터 화면에 우주정거장의 작업 상황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을 띄워 놓은 채 옆에 설치된 로봇 팔을 통해 우주선의 해치를 여는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이날부터 5일간 열린 행사에 세계 80여 개국 항공 분야 과학자 및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lee@donga.com
이정은 워싱턴 특파원
이정은 워싱턴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리더십 아래 미국이 다시 한 번 우주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인류를 우주라는 신세계로 이끌기 위해 자유를 사랑하는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자 합니다.”

지난달 21일 미국 워싱턴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70회 세계우주대회(IAC·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개막식.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미국이 우주여행과 탐사 분야에서 앞장서겠다면서 ‘자유를 사랑하는 국가들’에 방점을 찍었다. 이날부터 5일간 열린 행사에는 세계 80여 개국 항공우주 분야 과학자 및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1950년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된 IAC는 매년 하반기 세계 각국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미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의 달 착륙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서 열렸다. 행사장에서 만난 미 정부 및 기업 관계자들은 민간 기업을 앞세운 상업 개발은 물론이고 우주사령부 창설 등 우주군사 경쟁에서도 중국, 러시아 등 경쟁국의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 민간도 뛰어든 유인(有人) 달 탐사 재점화

펜스 부통령은 이날 약 20분간의 연설에서 미국이 우주 분야의 탐사 및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위대한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려는 국가 중 선두가 되는 것이 미국의 운명”이라고도 강조했다. 하루 뒤에는 민간 우주회사 ‘블루오리진’의 창업자이자 세계 최대 부호인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주가 연설자로 등장했다. 그는 “록히드마틴, 노스럽 그러먼, 찰스 스타크 드레이퍼연구소와 함께 ‘내셔널 팀’을 만들어 유인(有人) 달 탐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행사장인 컨벤션센터 곳곳에는 보잉 등 주요 민간 우주기업들이 설치한 각종 관련 장비의 모형들이 가득했다. 2층 전시관에 있는 우주장비업체 ‘나노랙스’의 대형 모니터 앞에 여러 명의 과학자가 있었다. 나노랙스 기술자인 브록 휴이 씨가 화면에 우주정거장의 작업 상황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을 띄워 놓은 채 옆에 설치된 로봇 팔을 통해 우주선의 해치를 여는 과정을 시연했다. 이 모습에 과학자들은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휴이 씨는 “최근 상업용 우주정거장 개발을 시작했다”며 “개발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 우리 세대에 우주여행을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주정거장, 우주선 같은 대형 설비 외에 우주선 내부에서 쓰는 소형 장비, 우주비행사들의 훈련 및 교육을 위한 3차원(3D) 장비 등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일본 민간 우주회사 아이스페이스의 달 탐사선 ‘하쿠토-R’ 모형 등 외국 관련 기업들의 전시 및 홍보도 활발했다.

○ “우주사령부에 이어 우주군 창설”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6월 우주정책을 입안하고 시행하는 국가우주위원회(NSC·National Space Council)를 다시 만드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는 비용 문제 등을 이유로 1993년 폐지된 이 위원회를 24년 만에 부활시키고 펜스 부통령을 위원장에 앉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주 개발은 국가 안보 과제이며 다른 나라가 미국보다 우위를 점하는 것을 용인할 수 없다”고도 밝혔다. 또 2011년 이후 중단됐던 달 유인 탐사 계획을 다시 추진하라고도 지시했다. 이에 미 항공우주국(NASA)을 중심으로 달에 우주정거장을 건설하는 ‘루나 게이트웨이’, 여성 우주인을 달에 보내는 ‘아르테미스’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8월 백악관에서 펜스 부통령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등을 대동한 채 우주사령부 창설을 선포하는 행사도 개최했다. 백악관은 우주사령부 출범 당시 “우주사령부 창설은 통신, 정보, 항법, 조기 미사일 탐지 및 경보 등 우주 능력을 운용해 전투력을 제공하는 등 미국의 우주전쟁 구조를 향상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초부터 우주사령부 수준을 넘어선 별도의 독립적 군(軍) 조직인 ‘우주군(Space Force)’ 창설을 희망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초대 국방장관인 제임스 매티스 전 장관이 공군 등 기존 군 조직과의 중복, 재원 마련 등을 우려해 강하게 반대했다. 이에 우주사령부는 지난해 공군 장성이 사령관을 맡는 국방부 통합전투사령부의 일부로 출범했다. 매티스 전 장관이 지난해 말 사임한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11월 대선에서 재선하면 우주군을 독립군으로 떼어 내겠다는 논의가 다시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 외교안보 주도권 노리는 스타워즈 경쟁

미국의 이런 행보는 중국, 러시아와의 안보 갈등이 심해지면서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집권 초기인 2001년 냉전 때 존재했던 우주군을 재창설했다. 2011년에는 이를 우주항공방위군으로 개편했다. 미국은 올해 8월 1987년 러시아와 맺었던 중거리핵전력조약(INF)에서 탈퇴한 이후 갈등 구조도 고착화되고 있다.

중국도 유인우주선 선저우호 발사, 실험용 우주정거장 톈궁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우주군 창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은 지난달 1일 건국 70주년 열병식에서 미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최신식 미사일을 대거 선보였다.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가 부딪히는 남중국해에서의 양국 갈등도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의 군사용 정찰 위성을 파괴하거나 무력화할 수 있는 전자전 기술 및 요격용 미사일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가 안보를 위해서라도 미국의 우주 자산을 적극 보호해야 한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워싱턴의 유명 연구소들도 관련 사안을 적극 연구하고 있다. 지난달 말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미래의 우주군’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고, 이달 중순에는 허드슨연구소가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우주사령부의 역할’을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우주사령부 출범, 우주군 창설 추진 등 일련의 움직임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미국은 주요 동맹국과 우주 산업에서도 협력할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지난달 “일본 우주개발전략본부가 NASA가 추진하는 달 회귀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주미 한국대사관 조현숙 과학관은 “50년 전 단독으로 달 탐사를 시도했던 미국이 이제 다른 나라와 협력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 정부 혼자가 아닌 민관 합동으로 이를 진행하겠다는 점이 과거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 우주에서도 격돌하는 미중

미국은 우주 개발을 위한 해외 국가들과의 협력 의지를 밝히면서도 중국만큼은 노골적으로 따돌리고 있다. 이번 IAC 행사에선 중국 대표단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매년 대규모 대표단을 IAC에 빠짐없이 파견해 온 중국은 올해도 국가항천국(CNSA)을 중심으로 대표단을 꾸리고 7월에 비자를 신청했지만 미국은 “중국이 대표단 명단과 서류 제출을 미뤘다”며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

중국은 2045년까지 우주 기술 및 개발 분야의 선도국이 되겠다는 목표로 태양계 행성 탐사용 우주기술 및 핵추진 우주왕복선 개발 등에 다걸기(올인)하고 있다. 미국으로선 중국이 자국의 우주 리더십을 넘보지 못하도록 견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중국은 올해 1월 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탐사선 ‘창어 4호’를 착륙시키는 데 성공했다. 내년에는 창어 5호, 6호를 발사해 미국, 러시아에 이어 세 번째로 달의 토양 샘플을 가져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세계우주대회 개막식에서 연설하고 있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lee@donga.com
세계우주대회 개막식에서 연설하고 있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lee@donga.com
펜스 부통령이 개막식에서 ‘자유 국가와의 협력’을 유난히 강조한 것도 사실상 중국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는 “자유와 법의 지배, 사적 재산권의 보장 같은 공통된 이해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이런 국가와 협력하겠다”는 말을 거듭 반복했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 측이 중국에 요구하는 부분과 일맥상통한다. 이를 넘어 이젠 다양한 국제적인 협력 사안도 편 가르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한 번이라도 줄을 잘못 서면 같은 편으로부터도 ‘아웃’당할 것 같은 압박 기류만 점점 강해지고 있다.
 
이정은 워싱턴 특파원 lightee@donga.com
#세계우주대회#우주사령부#우주군 창설#나노랙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