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찾은 文대통령…조국정국 정리하고 경제 챙긴다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5일 12시 14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앞서 폴더블 폰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앞서 폴더블 폰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조국 정국’을 정리한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경제활력 행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를 겪으면서 분열된 민심 수습을 통해 30%대를 코앞에 둔 지지율 견인에 나설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14일 조 전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조 전 장관 사퇴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밝히는 동시에 그럼에도 검찰개혁에 끝까지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조 전 장관의 거취 및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두고 국민들의 집회가 이어졌던 것을 언급하며 “이제는 그 역량과 에너지가 통합과 민생, 경제로 모일 수 있도록 마음들을 모아주시기 바란다. 저부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국정운영의 방점은 ‘경제’에 두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 또한 15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제는 다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앞으로 민생경제 행보에 좀 더 전력을 다하려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을 매우 아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 전 장관을 후보자로 지명할 때부터 조 전 장관과 그의 가족을 둘러싼 여러 의혹이 나왔으나 명확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그를 교체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그간 조 전 장관의 검찰개혁 추진에 꾸준히 힘을 실어주되, 경제행보도 병행하는 발걸음을 해왔다.

하지만 내달 9일 5년 임기의 반환점을 앞두고 ‘속절없이 떨어지는 지지율’이 결국 문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의 사의표명을 수용하고 경제활력이란 주제로 국면전환을 하게 한 결정적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전날(1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조사해 발표한 10월2주차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 긍정률은 41.4%로 취임 후 최저치로 나타났다.(이상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30%대 지지율이 코앞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복수의 여권관계자들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청와대와 여당이 ‘조국 사태’로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 초반대로 떨어진 점이 국정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고 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자체적으로 돌린 문 대통령 지지율 또한 최근 계속해서 하락곡선을 그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조국 정국’과 관련, 근래 청와대 참모진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여당(더불어민주당), 사회원로들의 의견도 지속적으로 보고 받으며 고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청와대 정무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은 이른바 현 난국 타개를 위해 사회원로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진행했던 전국경제투어 일정(충남)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10일 문 대통령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축하인사를 했다. 11일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주요 경제현안에 대한 정례보고를 받았다. 13일에는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현 경제상황에 대한 정부의 판단을 상세히 설명하고 근거없는 ‘경제위기론’에 대한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15일)은 경기도 화성의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번 행사에 참석한 이유에 대해 “삼성디스플레이와 소재·부품·장비분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MOU(양해각서) 체결에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같은 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얼마나 많은 대통령의 경제행보가 있을지에 대해선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민생과 경제 부문에 있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제도적 보완책들을 꼼꼼히 챙겨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