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보소프트컵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 위기에 빠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14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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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둑이 ● 레인즈
4강 2국 2보(19∼32)

백 ◎로 두면 매우 복잡해진다. 물론 그동안 연구가 많이 돼 자주 쓰는 정석이 생겼지만 그게 정답이라고는 볼 수 없다. 바둑이와 레인즈는 어떤 답을 내놓을까.

백 22, 24는 그나마 가장 많이 쓰이는 모양. 하지면 여전히 연구가 더 필요하다.

흑 25에 백 26으로 이은 것은 생소하다. 보통 참고 1도 백 1로 잇는 수를 많이 둔다. 흑 14까지 귀의 백은 흑이 취하고 백은 두터움을 얻는 바꿔치기가 예상된다.

이때 흑 27은 어땠을까. 참고 1도와는 약간 다르지만 그래도 참고 2도 흑 1로 끊는 것이 강력해 보인다. 이어 9로 나오는 수가 있어 흑이 순풍을 탈 수 있었다. 백 32까지 수상전이 됐는데 자체 수상전은 흑이 불리하다. 흑이 초반부터 위기에 빠졌다.

해설=김승준 9단·글=서정보 기자
#바둑#보소프트컵#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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