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주도하는 폭스바겐 노사[현장에서/김도형]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처음 생산되는 폭스바겐 전기차 ‘ID.3’.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처음 생산되는 폭스바겐 전기차 ‘ID.3’.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김도형 산업1부 기자
김도형 산업1부 기자
제68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가 22일(현지 시간) 막을 내렸다. 세계 최고의 모터쇼로 꼽히는 이번 행사에서 가장 조명 받은 차 중의 하나는 폭스바겐의 저가형 전기차 ‘ID. 3’다. 대대적인 공개 행사가 열렸지만 현장에서 본 차 자체는 사실 큰 감흥이 없었다. 콘셉트카 수준의 미끈한 외관 디자인도 아니고 그렇다고 경이적인 주행거리도 아닌 ‘새로 나온 깔끔한 전기차’ 정도로 보였다.

하지만 자동차의 진가는 가격표와 나란히 놓였을 때 알 수 있기 마련이다. 이 차의 숨겨진 ‘발톱’은 기본 모델을 3만 유로 밑에서 시작하겠다는 선언이었다. 우리 돈으로는 3900만 원대. 보조금을 고려하면 비슷한 크기의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에 최신형 전기차를 팔겠다는 복안이다.

손해를 감수하고 팔겠다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왔지만 명실 공히 세계 최대의 자동차 기업이 가진 셈법이 그리 단순할 리는 없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활용해 여러 차종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규모의 경제’ 그리고 생산 효율화를 염두에 둔 가격표다.

ID.3를 처음으로 양산하는 독일 츠비카우 공장은 폭스바겐에서 100% 내연기관차 생산 공장에서 100%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전환되는 첫 사례다. 1600대 이상의 최신 로봇을 설치하고 자동화 설비를 늘리면서 기존의 하루 1350대에서 1500대 생산으로 10% 이상 생산성을 높였다.

강력한 생산 효율화 드라이브는 필연적으로 고용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폭스바겐은 “아주 오랫동안 파업이 없었다”며 협력적인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과감하게 변화를 이끌겠다고 자신했다. 폭스바겐 측은 “머리가 희끗희끗한 근로자도 효율적인 전기차 생산을 위해 충실히 교육 받고 있다”고 전했다. 고용 안정과 수익성이라는 두 날개는 결코 서로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은 어떨까. 한국 최대 자동차 생산기지인 현대차 울산공장도 전기차 전용 라인 구축을 눈앞에 두고 있다. 노사는 새로운 라인의 자동화 수준과 인력 재배치 등을 논의해야 한다. 현대차 노동조합은 이미 ‘전기차로의 전환을 피할 수 없다’며 근로자들에게 현실을 알리는 노력을 해왔다. 대규모 고용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현장에서는 ‘강성 노조’의 이례적인 행보에 공감하는 목소리와 함께 노조가 위기를 조장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까지 상반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변화를 부정하면서 살아남는 기업은 없다.

산업의 틀을 흔드는 대변혁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최강국 독일을 대표하는 거대 기업마저도 회사가 끌고 노조가 호응하면서 변화하는 모습은 함께 생존하려면 협력 외에는 다른 길이 없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현대차의 근로자들이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좌고우면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김도형 산업1부 기자 dodo@donga.com
#폭스바겐#전기차#id. 3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