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연일 장외투쟁 “조국 끌어내려야”…‘대통령 하야’ 주장도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7일 21시 58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자유한국당이 연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하며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17일에도 “조국 사퇴”를 주장하며 광화문 촛불집회를 가졌다. 이날 발언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까지 언급됐다.

한국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투쟁’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집회에는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자 외에도 당원 및 시민 1500명(주최측 추산)이 운집했다.

황 대표는 “먼저 조국을 끌어내려야 한다. 다음에는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 범죄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세우다니요”라며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조국은 그 자리에 앉아있을 수가 없다. 조사받고 구속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헌정 농단 우리가 막아냅시다. 우리 자유민주주의를 반드시 지키자. 무너진 경제를 살려내자. 흔들리는 이 땅의 법치를 바로 세우자”며 “오래갈 수 없이 신속하게 모든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힘을 하나로 뭉칩시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조 장관이 이날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의 지도부를 예방한 것을 두고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취소했는데도 피의자 조국이 국회를 마음대로 활개 치고 다녔다”며 “다음 주 대정부질문에는 (조 장관을) 오게 할 것이다. 피의자 자격으로 조국 인사청문회 2를 반드시 제대로 하겠다”고 다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자신에 앞서 발언한 대학생을 포옹하고 위로하기도 했다.

3일째 단식 투쟁 중인 이학재 의원도 마이크를 잡았다.

그는 “추석 때 지역 주민들을 만나면 당연히 경제를 살려달라 하시는데 그것보다는 ‘조국을 끌어내려라’는 말씀을 하시더라. ‘문재인 대통령은 사과로는 안된다. 하야하라’ 이런 말씀까지 하시더라”라며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저도 여러분과 함께 조국을 끌어내리고 최소한 문 대통령의 사과를 받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는 대학생, 청년, 여성, 학부모, 장애인 등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정부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이들은 조 장관의 과거 발언 중 “청년들이 조직적으로, 집단으로 요구해야 저를 포함한 기성세대들이 알아듣는다. 포기하지 않으면 세상의 변화가 조금씩 보일 것” 등의 발언을 인용해 조 장관 임명을 비판했으며, 대학생들 사이 진행된 촛불 집회 뒤에 한국당이 배후로 있다는 여권의 지적에도 강하게 반발했다.

학부모를 대표해 나온 이은림 서울 도봉구 구의원은 “자녀 스펙 만들어주고 증여세를 회피시켜주는 부모가, 뒤로는 공공사업을 따내서 사익을 챙기는 부모가 거리낌 없이 법무부 장관이 됐다. 아이들 볼 면목이 없다”며 “저희가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1인 시위를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 News1
황 대표는 ‘국민의 명령이다! 조국 임명 철회하라 대한민국 국민 황교안’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지나가는 시민 중에는 황 대표에게 악수를 청하며 “힘내십시오”, “화이팅 하세요”라는 격려를 건네는 시민도 있었지만, 일부 시민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찰 인력 등으로 길이 막혀있는 것에 눈을 흘기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